민주당 기동민 총수 공개소환 억지, 해외비즈니스 심각 차질 우려
   
▲ 이의춘 미디어펜대표

재계총수들의 소환이 러시를 이루고 있다.

삼성 현대차 LG 한진 등 주요그룹 총수들이 비공개로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았다.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에 출연한 주요그룹 총수들이 서초동 검찰청에 불려가는 곤욕을 치렀다. 현대차 정몽구 회장, 구본무 LG회장이 12일에 조사를 받은데 이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도 13일에 서울중앙지검을 가야 했다.

총수들에 대한 비공개 조사는 그나마 다행이다. 권오준 포스코회장만 지난11일 공개소환돼 밤샘 조사를 받는 수난을 입었다. 글로벌 그룹총수들이 일제히 불려가 최순실 차은택게이트와 관련해 조사를 받는 것 자체가 재계에 심각한 부작용을 주고 있다.

삼성 현대차 LG 한진그룹 회장들은 안방기업 최고경영자가 아니다. 세계최고의 기업들과 경쟁하는 총수들이다. 세계유수의 기업들과 비즈니스협력을 해야 한다. 총수들의 비중과 영향력은 대통령과 총리, 장관, 국회의원들에 비해선 비교가 안된다. 총리와 장관 검찰, 의원들이야 안방에서 아무리 지지고 볶고 싸워도 세계언론의 주목을 받지 않는다. 아무런 영양가가 없다.

삼성 현대차그룹 총수의 움직임과 동정, 발언은 실시간으로 CNN BBC 파이낸셜타임스 불룸버그등에 타전된다.

비공개 소환에 대해 비난하는 야당의 행태는 우물안개구리일일뿐이다. 피해자들인 재계총수들을 대통령과 공모한 당사자로 매도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 기동민 민주당 대변인은 13일 "재벌은 최순실을 비롯한 비선실세들과 짬짜미 행각을 보였다"고 비난했다. 그는 이어 "(총수들은) 대통령과 공모하여 사익을 추구한 국정농단의 당사자들"이라고 강변했다. 총수들을 공개소환하라고 압박했다.

기동민의 성명은 무례하기 짝이 없다. 공개소환의 파장과 역작용을 전혀 고려하지 않는 행태다. 박근혜대통령의 하야를 선동하는 데 재계총수들을 굴비엮음으로 악용하고 있다. 총수들이 대통령과 공모하여 국정을 농단했다는 성명서의 수준은 유치하기만 하다. 삼척동자도 웃을 일이다. 

재계도 최순실 게이트의 피해자들이다. 국정농단의 공모자가 결코 아니다. 재계가 미르재단과 K스포츠 재단에 770억원을 출연한 것은 준조세이자 기업 안보비용이다.

박근혜정부는 문화융성과 창조경제, 스포츠한류 등을 위해 재계가 기금을 설립하는 등 적극 나서달라고 요청했다. 전경련은 그룹규모등에 따라 출연금을 배분했다. 이게 진실이다. 기업 비자금이나 비리와는 무관하다.

   
▲ 민주당이 13일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에 출연한 삼성 현대차 등 주요그룹총수들을 공개소환하라고 요구했다. 공개소환시 글로벌기업들의 해외비즈니스에 심각한 차질이 우려된다. 정치권 싸움에 글로벌기업들을 희생양으로 악용하는 것은 중단해야 한다. 기업들이 위축되지 않고, 본연의 글로벌경영에 전념토록 해야 한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연합뉴스

 
역대정부는 권력자의 국정과제에 따라 재계에 출연을 요구했다. 전경련이 창구역할을 했다. 전두환 노태우정권 때는 통치자금용 비자금을 각각 9000억원, 5000억원을 냈다. 재계는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이명박정부 때도 수천억원에서 조단위를 준조세로 냈다.

기동민은 역대정권 가운데 노무현 대통령시절에 재계가 준조세를 가장 많이 낸 것을 알고 있는지 모르겠다. 삼성은 8000억원의 장학재단을 설립해야 했다. 현대차도 글로비스사태로 1조원 출연했다. 노무현정권은 삼성장학재단의 인사권을 장악하고, 이사진에 친노인사들을 대거 배치했다.

노정권은 대기업들에 대해 대중소기업상생협력재단기금도 출범하라고 했다. 노무현대통령은 은행에 대해 수백억원씩의 공익재단을 만들라고 요구했다. 이런 것도 민주당식 잣대로 보면 대가성이 있는 것이고, 국정농단에 해당한다.

민주당이 지극히 어려운 재계의 사정을 알면서도 총수들을 국정농단 공모자로 비난하는 것은 금도를 벗어났다.

총수들이 국정농단의 주역들인 최순실과 차은택과 동일선상에서 취급당하는 것은 온당치 못하다. 글로벌비즈니스 비중이 압도적으로 많은 총수들을 공개적으로 포토라인에 세우는 것은 국가적 망신이다. 국가경제에 치명적이다. 대외신인도와 해외비즈니스에 악영향을 준다.

총수들을 피의자나 혐의자신분으로 소환해야 한다는 식의 성명서를 내는 것은 신중해야 한다. 글로벌 기업 최고경영자들과의 인수합병, 전략적 제휴, 수출, 투자협상에서 큰 어려움을 겪는다.

야당이 국민정서를 내세워 총수들을 인민재판하려는 것은 즉각 중단해야 한다. 투자와 일자리창출, 국가경쟁력강화에 매진하는 총수들을 망신주는 행태는 국가적 자해행위다.

삼성의 경우 향후 헤지펀드인 엘리엇과의 주총대결을 펼쳐야 한다. 엘리엇은 최근 삼성전자의 인적분할과 삼성물산과의 합병을 요구했다. 현금배당을 조단위로 하고, 자신들이 추천하는 사외이사들을 수용하라고 압박했다. 엘리엇은 지난해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의 합병을 극렬하게 반대했다. 소송전도 벌였다. 삼성은 막판까지 세대결을 펼치느라 힘겨운 싸움을 벌였다.

이재용부회장은 최근 삼성전자 이사에 등재, 책임경영을 본격화하고 있다. 노트7 배터리폭발등의 위기 타개를 위한 리더십을 강화하는 조치였다. 이부회장은 앞으로 삼성전자 지배구조개편과 경영권 안정, 신수종 투자를 위해 국내외 투자자들과의 신뢰관계를 구축해야 한다.  

이부회장이 최순실게이트로 예기치 않은 곤욕을 치를 경우 해외주주들과의 우호적 관계 유지등이 어려워질 수 있다. 합병등을 위해 주총에서 표싸움을 벌여야 하는 상황에서 우군확보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 

정치권은 재계총수들을 최순실게이트에 무리하게 엮는 것은 중단해야 한다. 국정농단 공모자, 범법자, 피의자등으로 매도하는 것은 지나치다. 재계를 애꿎게 정치싸움에 악용하는 것은 그만해야 한다.

지금 이 순간에도 삼성 현대차 LG SK 등 글로벌 기업들은 살아남기위해 분투하고 있다. 그룹 명운을 걸고 신수종사업 개발과 글로벌 생산거점 확보및 마케팅강화에 올인하고 있다. 총수들과 최고경영자들은 촌음도 아껴 글로벌현장을 누비고 있다. 이들의 어깨를 쳐지게 하고, 임직원들을 불안케 하는 정치선동은 그만해야 한다.

정치권은 재계를 더 이상 정권쟁탈전과 정권싸움의 희생양으로 삼지 말아야 한다. 재계는 국가경제의 버팀목이다. 투자와 일자리창출의 주역이다. 기업만은 아낌없이 보호해줘야 한다. /이의춘 미디어펜 발행인 
[미디어펜=이의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