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을 선언한 민주당과 새정치연합 창당준비위원회가 지분을 55 비율로 갖기로 한 것과 관련, 그 실현성에 관심이 모아진다.

당장 6월 지방선거 공천을 비롯 주요 쟁점에서 양측간 갈등이 나타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 김한길(오른쪽) 민주당 대표와 안철수 새정치연합 중앙운영위원장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공동기자회견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뉴시스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은 외형적으로는 여러면에서 비교가 되지 않는다. 의석수 126석 대 2, 정통 제1야당과 정당이 아닌 협의체 조직으로 극명하게 대비된다.
 
그럼에도 새정치연합이 민주당과 같은 비율로 신당을 창당하기로 합의한 것은 '새정치'를 앞세워 막강한 지지세를 끌어온 안철수 의원 개인의 힘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그러나 창당과정에서 양측간 합의가 순조롭게 지켜질 수 있을지 주목된다.
 
실제 '55' 지분구조에 대해 민주당쪽은 '비율 고수'를 강조하는 새정치연합쪽과는 달리 선언적 의미로 해석하는 발언 등이 잇따라 나와 대조되고 있다.
 
창당준비단 정무기획팀에서 활동 중인 민주당 최원식 전략기획위원장은 3일 오전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과 통화에서 "55라는 건 양쪽에서 서로가 추구하는 가치를 존중하고 양해했기 때문에 동등한 입장에서 같이 추진한다는 의미"라며 "이게 어떤 지분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또 "여태까지 양쪽에서 논의가 된 게 없는데 예를 들어 지분 문제로 갔을 경우에는 아마도 구 정치라는 비판이 빗발칠 것"이라며 "국민의 뜻과 당원의 뜻, 지지자의 뜻을 모아 상향식으로 올라가는 과정을 거쳐야지 하향식으로 지분 나누기를 하면 정치혁신의 가치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우원식 최고위원도 YTN라디오 '전원책의 출발 새아침'과 통화에서 "기본적으로 지분이야기는 할 생각이 없다"면서도 "구성 과정에서 양쪽이 공정해야 되기 때문에 창당준비위원회를 50명 대 50명으로 구성하는 것은 맞지만 이후에 선거 지형을 통해서 경쟁력이 있는 사람이 앞으로 나가는 구조를 잘 만들어서 해 나가면 된다"고 말했다.
 
 
지방선거 광역단위 선거 공직후보자 추천 과정도 향후 쟁점이 될 전망이다.
 
최원식 전략기획위원장은 공천과 관련, "양쪽의 현실과 양당이 추구하는 정치가치를 고려해 현실에 맞게 다시 룰도 정리하고 여러 제반여건도 갖춰 나가야 한다"고 말했고 박지원 의원은 "6·4지방선거에서 어떻게 당원을 인정해서 후보들을 경선할 것인가가 조금 문제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반면 새정치연합은 신당 내에서 경선을 통해 후보를 선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차기 대권주자를 놓고도 일찌감치 설전이 벌어졌다.
 
박지원 의원은 "민주당에서 경선을 해서 가장 좋은, 가장 높은 후보가 대권 후보가 돼야 한다""지금부터 안철수 후보라고 결정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라고 말한 반면 이석형 공동위원장은 차기 당권과 대권에 관해서 "그런 부분은 서로 협의해 가면서 역할분담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곳곳에서 양측간 견해가 엇갈리면서 신당창당 과정에서 이들 현안들이 어떻게 조율될 수 있을지 관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