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한 경찰청장은 3일 도심에서 벌어지는 불법 폭력 시위에 대해 현장 연행 등 강경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 청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앞으로 (불법 폭력 시위 가담자에 대해) 바로 연행하도록 해 불법집회 기조를 현장에서 꺾을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까지 사후조치 위주로 하다보니 물리력 행사가 늘어나고 있다""지나친 법집행은 안 되지만 적극적으로 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정치인 등 주요 인사는 시위 현장에서 법질서를 위반하면 보호조치를 해 왔는데 앞으로 유력 인사라 할지라도 법을 어길 경우 현장에서 연행하는 방안을 생각해 보겠다"고 강조했다.
 
지난달 25일 민주노총 총파업 집회 당시 경찰이 주최 측에 4번에 걸쳐 소음중지 명령을 내렸지만 지켜지지 않았고, 심지어 집회 참가자들이 깃대를 휘두르고 방패를 뺏는 등 폭력시위로 변질됐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일각에서 집회 중 소음과 관련해 민주노총 등 진보단체 집회에 엄격하게 적용한다는 주장에 대해 이 청장은 "지난달 25일 열린 보수 단체의 본집회는 위반사항은 없고 대한문 앞에서 어버이연합 소속 회원이 폭력을 행사한 것과 관련해 조사 중에 있다""(좌우에) 치우치지 않고 법집행 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경찰은 총파업 집회를 주도한 신승철 민주노총 위원장 등 5명에 대해 출석요구서를 발송했다고 밝혔다. 현장 채증자료 등을 토대로 불법 행위에 가담한 42명에 대해서도 신원을 파악해 차례로 소환할 방침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