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영어, 다양한 지문과 자료 활용...수학·탐구·제2외국어, 사고력 중심 평가
[미디어펜=이상일 기자]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17일 일제히 치러진 가운데 난이도는 지난 모의평가와 유사한 것으로 분석됐다.

수능 출제위원장을 맡은 정진갑 계명대 교수는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출제 방향 브리핑에서 “올해 수능은 고등학교 교육과정 내에서 일관된 출제 기조를 유지했다”면서 “적정 난이도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6월과 9월 모의평가 난이도와 유사하게 출제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출제위원장은 “교육 과정 내용과 수준에 맞춰 핵심적이고 기본적 내용 중심으로 출제해 고교 교육 정상화에 도움이 되도록 했다”며 “국어와 영어 영역은 출제범위를 바탕으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해 출제했으며, 수학과 탐구 영역,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사고력 중심 평가를 지향했다”고 설명했다. 

또 올해 수능에서 처음으로 필수로 지정된 한국사 영역은 “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평가하기 위해 핵심 내용 위주로 평이하게 출제했던 지난 모의평가 출제 기조를 유지해 수험생의 부담을 최소화했다”고 말했다. 

정 출제위원장은 “EBS 교재와의 영역·과목별 연계율은 문항 수 기준으로 70% 수준”이라고 덧붙였다.

   
▲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지는 17일 오전 서울 경기고등학교에서 수험생들이 고사장으로 향하고 있다. 이날 수능은 전국 85개 시험지구, 1183개 시험장에서 일제히 실시됐다. 올해 수능에는 지난해보다 2만5200명이 감소한 60만5987명이 응시했다./연합뉴스


수능 출제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최근 수능에서 문항 오류와 문항 사전유출 등의 사고가 잇따라 발생한 것과 관련해 보안과 점검 절차를 한층 강화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영수 평가원장은 “출제 본부에 대한 경찰 지원 병력을 올해 훨씬 증원하고 출제 및 검토위원들이 불편함을 느낄 만큼 입소, 퇴소 시 보안검색 절차도 한층 강화했다”며 “보안을 위한 후속 조치도 철저히 마련해 시행 중”이라고 말했다. 

이날 전국 85개 시험지구, 1183개 시험장에서 실시된 수능에 총 60만5987명이 지원했다. 이중 재학생은 45만9342명, 졸업생 등은 14만6645명이다. 

수능 최종 정답은 오는 28일 발표된다. 평가원이 수능시험 직후부터 오는 21일 오후6시까지 평가원 홈페이지를 통해 문항에 대한 이의신청 접수를 받아 심사를 진행한 뒤 최종 정답을 발표하게 된다.

성적표는 다음달 7일 수험생에게 통보된다. 성적통지표에는 영역·과목별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이 표기되며 한국사 영역은 절대평가에 따른 등급만 표기된다.
[미디어펜=이상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