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상일 기자]검찰이 최순실 게이트 중간 수사 결과를 20일 오전11시 발표한다. 

최순실 게이트 특별수사본부의 본부장인 이영렬(58·사법연수원 18기) 서울중앙지검장이 직접 발표자로 나서 최순실(60) 씨와 안종범(57)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정호성(47) 전 부속비서관을 일괄 기소하게 된다. 

이들의 공소 사실에는 박근혜 대통령과의 공모 여부가 기재될 전망이어서 더욱 관심을 모으고 있다. 박 대통령의 구체적인 혐의가 드러날 경우 민심은 더욱 악화될 전망이다. 앞서 검찰은 전날 박 대통령 신분을 사실상 피의자로 인정한 상황이다.

최 씨와 안 전 수석은 미르·K스포츠재단에 53개 대기업이 774억원을 출연하도록 강요한 혐의(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이 인정돼 구속됐다.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공기업 그랜드코리아레저(GKL)가 장애인펜싱팀을 만들 때 안 전 수석이 개입해 최씨 회사인 더블루케이(The Blue K)와 계약을 체결하도록 압력을 행사한 것에도 검찰은 같은 혐의를 적용했다.

검찰은 더블루케이가 실제 연구 용역을 수행할 능력이 없음에도 K스포츠재단에 7억원대 용역을 제안, 돈을 타내려고 한 것과 관련해 최씨에게 사기미수 혐의도 적용했다.

안 전 수석은 문화계의 각종 이권 사업에 개입한 차은택(47) 씨 측근들의 옛 포스코 계열 광고회사 포레카 강탈 시도를 도왔다는 혐의(강요미수)도 받는다.

정 전 비서관은 대통령 연설문과 외교·안보 자료 등을 포함한 청와대와 정부 문건을 최씨에게 사전 유출했다는 혐의(공무상 비밀누설)로 구속됐다.

K스포츠재단이 검찰의 내사를 받던 롯데그룹에 70억원을 추가로 받았다가 돌려준 부분에 대해서는 직권남용을 넘어 제3자 뇌물수수 등 뇌물죄를 적용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검찰은 국정농단 의혹 외에 추가로 포착된 최씨 등의 개인비리도 공소장에 포함할 계획이다.
[미디어펜=이상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