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가 3(현지시간) 우크라이나 크림반도 주둔 우크라이나 전함 2척에 항복하지 않으면 공격할 것이라는 최후통첩을 했다고 우크라이나군 대변인이 밝혔다.

막심 프로타 우크라이나군 대변인은 이날 항구도시 세바스토폴에 주둔한 러시아 전함 4척으로 구성된 흑해함대가 이 항구에 정박해 있던 대() 잠수함용 함선인 테르노필호와 작전함인 슬라부티치호를 포위하고 투항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에 블라디미르 아니킨 러시아 국방부 대변인은 모스크바에서 러시아 최후통첩 보고는 터무니 없다며 이를 일축했지만, 자세히 설명하지 않았다.
 
러시아군은 이날 크림반도 내 다른 지역에 국경 군사 지역, 군사시설, 주요 페리 터미널까지 장악했다.
 
현재 우크라이나뿐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내 크림반도 외 지역 특히 우크라이나 산업지구이자 곡창지대인 친러시아 성향 동부까지 목표로 삼아 장악할까 우려하고 있다.
 
이에 서방 외교장관들이 벨기에 브뤼셀, 우크라이나 키예프, 스위스 제네바 등에서 만나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략 위협에 대해 경고했다.
 
이날 브뤼셀에서 열린 유럽연합(EU) 외무장관 회의에 참석한 프랑크-발터 슈타인마이어 독일 외무장관은 베를린 장벽 붕괴 후 유럽의 가장 심각한 위기라며 “25년 동서 갈등이 끝난 뒤 유럽이 정말 분열할 위기에 처했다고 밝혔다.
 
그는 우크라이나 사태 뉴스를 계속 지켜본 사람 누구나 사태 확산이 멈추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이에 반해 러시아의 위협은 더 커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날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제네바에서 열린 유엔 회의에 참석해 자국민과 동포의 인권, 특히 신변 안전 보장에 문제가 있다며 크림 반도 침략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나 우크라이나 정정 위기로 급변한 사태가 진행되는 지난 4개월 간 우크라이나에서 친 러시아파에 대한 적대 행위는 보고된 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