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상일 기자]박원순 서울시장은 22일 국무회의에 참석해 국무위원들을 향해 국민과 대통령 중 누구 편에 설지 결단하고, 황교안 국무총리를 포함해 국무위원들은 책임을 지고사퇴하라고 요구했다.

박 시장은 이날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가 끝난 뒤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무위원 누구도 반성하는 사람이 없고 태도가 여전히 매우 실망스러워서 계속 앉아있기 어려울 정도로 분노감을 느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 박원순 서울시장은 22일 국무회의에 참석해 국무위원들을 향해 국민과 대통령 중 누구 편에 설지 결단하고, 황교안 국무총리를 포함해 국무위원들은 책임을 지고사퇴하라고 요구했다./미디어펜


그는 국무위원들을 향해 "지금이라도 촛불민심을 대통령에게 바르게 전달해 조기 퇴진하도록 해라.국민에 대한 책무감, 진정으로 대통령을 위한 그런 용기도 없느냐"고 질타했다고 전했다. 

박 시장과 국무위원들 사이에 장시간 설전이 벌어진 것으로 전해졌다.

이기권 노동부 장관이 "국무위원들이 국정을 논의하는 자리에서 사퇴 논의하는 게 정당하냐"고 반박하자 박 시장은 "서울시장에게 의결권은 없어도 발언권이 있는 이유는 국민 입장을 대변하라는 뜻"이라고 답했다.

박 시장은 또 특검법과 관해서도 지적을 했다.

법제처장과 법무부 장관이 특검법안과 관련, 고발 주체인 야당이 특검 추천권을 가지면 정치적 편향성이 있을 수 있다는 지적을 하자 박 시장은 "이런 상황에 형식을 갖고 논박하는 것 자체가 본질을 파악하지 못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김현웅 법무장관을 향해 "대통령이 검찰수사 부정하고 있는데 어떻게 보고만 있나. 검찰 수사가 틀린 게 있냐. 앞으로 어떻게 국민에게 법치를 말할 수 있느냐"고 따졌고, 이에 대해 김 장관은 아무런 답을 안 했다고 전했다.
[미디어펜=이상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