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상일 기자]검찰이 해운대 엘시티(LCT) 비리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는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의 자택을 압수수색하고 출국금지 조치했다. 

엘시티 비리 사건을 수사하는 부산지검 특수부(임관혁 부장검사)는 22일 오전 수사관들을 보내 현 전 수석의 서울 자택을 압수수색 했다.

또 현 전 수석을 출국금지 조치했다.

검찰은 현 전 수석이 엘시티 시행사가 포스코건설을 시공사로 유치하거나 부산은행을 주간사로 하는 대주단과 1조7800억원의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대출약정을 맺는 데 개입한 것 아닌가 하고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21일 황태현 전 포스코건설 사장을 소환해 포스코건설이 엘시티 시공사로 참여하게 된 경위를 집중 캐물었다. 

부산은행의 프로젝트 파이낸싱 대출 담당 임원도 참고인으로 불러 특혜대출 의혹 등을 조사했다.

검찰은 또 엘시티 시행사가 부산시청과 해운대구청, 부산도시공사 등 행정기관으로부터 비리의혹이 있는 인허가나 특혜성 행정조치를 받을 때 현 전 수석이 모종의 역할을 한 정황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이 현 전 수석 자택을 압수수색하고, 출국금지함에 따라 검찰이 조만간 현 전 수석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조사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그러나 엘시티 시행사 실질소유주인 이영복(66·구속) 회장이 정관계 금품로비 혐의를 완강하게 부인하고 있어, 검찰이 구체적인 물증을 들이밀지 않으면 현 전 수석의 혐의 입증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란 전망도 함께 나온다. 

18대 국회의원(부산 사하갑)을 지낸 현 전 수석은 지난해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대통령비서실 정무수석비서관을 지냈다. 

현 전 수석이 청와대에 근무할 때인 지난해 7월 포스코건설이 '책임준공'을 전제로 엘시티 사업에 뛰어들었고, 지난해 9월에는 부산은행을 주간사로 하는 대주단의 1조7800억원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대출이 이뤄졌다. 

현 전 수석은 사석에 있을 때 이영복 회장을 '형님'이라고 부를 정도로 막역한 사이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검찰이 이 회장의 570억원대 비자금 조성 혐의를 수사하자마자 의혹의 중심인물로 떠올랐다. 
[미디어펜=이상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