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상일 기자]검찰로부터 미르·K스포츠재단 강제 모금과 청와대 문건 유출 사건 피의자로 규정된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대학생 동맹휴업 결의와 공무원 농성이 이어졌다.

서울대 총학생회는 22일 오후 1시 대학 행정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달 30일 박근혜 정권 퇴진을 위한 동맹휴업을 하겠다고 선포했다.

서울대의 동맹휴업은 전날 '전국 대학생 시국회의'가 기자회견으로 언급한 동맹휴업과는 별개로 이뤄진다.

숙명여대 총학생회도 18∼21일 재학생 대상 투표를 벌여 투표 참여자 4763명 중 4285명(약 90%)의 찬성으로 이달 25일 휴업을 확정했다.

연세대와 건국대는 이달 25일 학생총회에서 동맹휴업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고, 서강대와 동국대도 학생회 논의와 투표 등을 거쳐 동맹휴업을 결의한다.

고려대는 이달 28일 '박근혜 퇴진' 등을 주요 안건으로 하는 학생총회를 열고 촛불집회 동참을 결의할 계획이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는 이날 성명을 내 지난해 12월28일 한일 일본군 '위안부' 합의 과정을 공개하고 박 대통령과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전국공무원노조(전공노)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박 대통령 퇴진을 위한 노숙 농성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전공노는 이날 조합원 3066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응답자의 97.4%(2985명)가 박 대통령의 퇴진에 찬성했다고 밝혔다.

참여연대와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이날 각각 성명을 내 국회와 검찰에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와 세월호 참사 당일 '대통령의 7시간' 등에 대한 국정조사와 수사를 철저히 하라고 요구했다.

진보성향 시민단체 '민중의 꿈'은 오후 6시10분 서울 지하철 여의도역 앞에서,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은 오후 7시 서울 중구 파이낸스센터 앞에서 박 대통령 하야를 촉구하는 촛불집회를 연다.
[미디어펜=이상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