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연주 기자] 완전자본잠식 상태에 빠져 있는 대우조선해양이 채권단의 자본확충을 받기 위한 준비작업을 완료했다.

대우조선은 25일 오전 10시부터 경남 거제 본사에서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주식 발행 한도 확대 등 정관 일부 변경의 건과 자본금 감소 승인의 건을 의결했다.

이날 정관변경 안건이 승인됨에 따라, 현재 신주 인수 청약의 범위가 발행 주식 총수의 100분의 50으로 한정돼 있던 것이 100분의 90까지 확대됐다.

또 전환사채 발행 한도가 기존에는 6000억원까지만 가능했으나 이번 승인으로 2조원까지 늘어났다.

아울러 이날 자본금 감소 승인 안건이 의결됨에 따라 대주주인 산업은행이 작년 12월 유상증자가 있기 전에 보유했던 주식 약 6000만 주가 전량 소각되고, 유상증자로 보유한 나머지 주식은 10대 1로 줄이는 방식의 감자가 이뤄지게 됐다.

또, 2대 주주인 금융위원회와 소액주주들이 보유한 주식에 대해서도 10대 1로 감자가 이뤄진다.

앞서 산은은 "대주주로서 경영책임 이행 차원에서 차등 감자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날 임시주총은 채권단의 자본확충 지원을 위한 사전 단계로 열린 것이다.

앞서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지난 10일 산업은행의 1조8000억원 출자전환, 수출입은행의 1조원 영구채 매입 등 총 2조8000억원의 추가 자본확충을 하겠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산업은행이 유상증자 형식으로 지원한 4000억원을 포함하면 양 국책은행이 대우조선의 자본확충에 투입하는 금액은 총 3조2000억원 규모가 된다.

산은과 수은은 감자와 자본확충이 완료되면 대우조선의 자기자본이 1조6000억원 수준으로 늘어나고, 7천%를 넘어섰던 부채비율은 약 900% 수준으로 낮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채권단은 자본확충을 연내에 마무리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한편, 허위로 꾸며진 재무제표만 보고 투자했다가 날벼락을 맞게 됐다. 소액주주들은 현재 주식거래 자체가 정지된 상황이라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다.

대우조선해양 주식은 대규모 분식회계와 전직 임원들의 횡령 혐의가 드러난 후인 올 7월15일부터 거래가 정지됐다.

거래정지 직전 주가는 4480원이었다. 이는 수조원대의 누적손실이 재무제표에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하한가(-30%)로 추락했던 작년 7월15일 주가(8750원)와 비교해도 반토막 수준이다.

이에 따라 소액주주들은 이미 엄청난 평가손실을 떠안고 있는 상황이다.

10대1 감자 후에 주권거래가 재개되면 주가는 더 하락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추가 손실을 감수해야 할 판이다.

상장 적격성 여부를 평가하는 한국거래소 기업심사위원회는 대우조선해양에 내년 9월28일까지 경영정상화를 위한 개선 기간을 부여했다.

대우조선해양은 감자와 자본확충 등을 통해 완전자본잠식에서 벗어나면 주권 거래가 재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지만 시장 여론은 그리 긍정적이지 않은 게 사실이다.

자본을 확충한다고 해도 조선업황을 고려할 때 경영이 정상화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란 이유에서다.

한국거래소 측은 대우조선의 주권 거래 재개에 대해 회의적 입장을 보이고 있다.
[미디어펜=김연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