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는 신용등급이 낮은 저신용자들도 보다 쉽게 은행 등 제도권 금융회사들로부터 대출을 받을 수 있게 될 전망이다.

5일 금융감독원은 은행과 제2금융권이 저신용자 신용평가시스템을 개발하고 활용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기연 금감원 부원장보는 "금융기관의 리스크 관리 강화에 따라 저신용층의 제도권 금융기관 대출이 어려워지면서 이들이 사금융 시장으로 이동하고 있다"며 저신용자 신용평가시스템 도입 배경을 설명했다.

현재 신한·하나·국민·농협은행은 저신용자 전용 평가모형을 완성해 적용하고 있고, 외환·광주·경남은행도 외부 개인신용평가회사(CB)의 평가 등급을 추가적으로 활용해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같은 신용평가모형 도입으로 저신용자의 신용등급이 상향되고 대출 금리가 인하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금감원의 설명이다.

신한, 하나 등 지난해 평가모형을 개선한 4개 은행의 경우, 저신용자의 신용 등급이 평균 1등급 상향됐고 대출 승인율도 종전 65.8%에서 71.4%로 높아졌다.

대출금리도 은행 평균 1%포인트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금감원은 올해 스탠다드차타다(SC)은행, 씨티은행 등 아직 평가 모형을 개선하지 않은 은행을 대상으로 개선 계획을 수립하도록 지도할 예정이다.

또 상반기 중 저축은행의 신용평가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공동의 표준 신용평가모형을 세분화하고 다양화하는 작업을 마무리 할 계획이다.

보험·여신·상호금융 등의 다른 금융회사에도 평가모형의 적정성을 검토하고 필요에 따라 개선을 추진토록 할 방침이다.

금감원이 저신용자 신용평가시스템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이유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금융권 전체 가계 대출은 증가 추세인 반면 저신용등급 대출은 감소세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해 말 기준 금융기관의 전체 대출 중 저신용자 대출 비중은 11.5%로 2010년보다 3.8% 포인트 줄었다. [미디어펜=장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