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상일 기자] 국정교과서에서 ‘대한민국 수립’이라는 용어가 사용된 것에 대해 교육부가 “친일 미화 아니다”라고 일갈했다.

교육부는 올 28일 내용을 공개할 국정 역사교과서의 ‘대한민국 정부 수립’이라는 표현에 대한 입장을 27일 밝혔다.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분명히 하기 위한 것”이라며 “건국은 한 시점에 이뤄진 것이 아닌, 1919년 3·1운동부터 임시정부 법통을 계승한 독립운동을 통해 1945년 독립을 거쳐 1948년 대한민국 수립이 완성될 때까지 모든 활동이 건국 활동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독립투사의 노력을 폄하하거나 일제 친일 행위를 미화할 의도는 없다"고 설명했다.

교육부 역사교육정상화추진단의 박성민 부단장은 "기존 검정교과서에 따르면 대한민국은 '정부 수립'이라고 표현한 반면 북한은 '조선 민주주의 인민공화국이 수립됐다'는 표현을 써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훼손했다"며 "이런 점을 바로 잡고 정통성을 확고히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과거 출판된 교과서에서 이미 '대한민국 수립' 용어가 사용됐다는 점도 강조했다. 

교육부에 의하면 앞서 1차 교육과정이 시행된 1956년부터 2001년 시행된 7차교육과정까지 '대한민국 수립' 용어가 사용됐다. ‘대한민국 정부 수립’이라는 용어는 2010년부터 시행된 2009 개정교육과정부터 등장했다.

박 부단장은 “김영삼 정부 때부터 민간에 검정 기능을 넘기기 시작하면서 2009년 개정교육과정부터 '정부 수립' 용어가 사용됐다”며 “이를2015 개정교육과정에서 대한민국 수립'으로 바꾼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일제 강점기의 친일 반민족 행위와 이승만 정부 시기 반민 특위 활동의 한계까지 사실 그대로 기술했다"며 친일건국 세력을 미화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반박했다.
[미디어펜=이상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