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병세 외교부장관
우리정부가 일본 아베정부의 노골적인 위안부문제 거짓해명에 대해 유엔 등 국제사회에서 강력히 대응하고 있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아베정부가 일본군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인정하고 사죄한 고노담화에 대한 수정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과 관련, "이는 반인도, 반인륜적 처사"라며 "유엔 인권 메커니즘이 일본 정부에 대해 수차 요청한 것에 대한 정면 도전"이라고 강한 톤으로 비판했다.

윤 장관은 5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제25차 유엔 인권이사회(UNHRC) 고위급 회기 기조연설을 통해 "21세기에도 분쟁하에서의 성폭력 문제가 악화하고 있는 것은 과거에 발생해 아직 해결되지 않고 진행 중인 문제와도 관련된다"면서 "이같은 실증적 사례로는 일제식민지 일본군 위안부 문제"라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 중국, 동남아, 네덜란드 등 피해국과 일본간의 양자 문제만이 아니라 인류 보편적인 인권 문제이며 여전히 살아 있는 현재의 문제"라고 역설했다. 윤장관은 유엔의 쿠마라스와미보고서를 인용하며 "유엔의 인권 메커니즘은 대부분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일본 정부의 책임 인정, 정부 차원의 책임 있는 조치, 올바른 역사 교육 등이 필요하다고 분명히 했다"고 밝혔다.

우리 외교부장관이 유엔에서 위안부문제를 거론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아베정부는 더욱 노골적으로 위안부문제는 날조 조작됐다는 극악스런 태도를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한국과 일본정부간 위안부 갈등은 더욱 확산될 전망이다. [미디어펜=정치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