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김 주한 미국 대사는 6일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위안부 또는 성노예는 중대한 인권침해 행위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성 김 대사는 이날 관훈클럽이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개최한 토론회에서 일본군 위안부는 여전히 현재 진행형인 문제라며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한 발언에 동의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아직 그 고통을 겪고 있는 생존해 계신 분들의 고통을 충분히 이해한다일본의 지도자들이 이 분들이 느끼는 고통을 덜어줄 방법을 찾아주길 우방국으로서 권유한다고 말했다.
 
성 김 대사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야스쿠니(靖國) 신사 참배가 실망스럽다고 밝힌 미국 정부의 반응이 모호했다는 지적에 대해 주일 미국 대사의 평가가 직설적이라고 느꼈다미국 대사관이 우방국을 상대로 실망했다는 표현을 사용하는 것은 흔한 일이 아니다. 그만큼 사안이 심각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일 관계가 좋지 않은 것은 미국의 이익에도 부합하지 않으며 이 지역의 평화에도 나쁜 영향을 미친다며 한·일 관계 개선 필요성을 밝혔다.
 
한편 성 김 대사는 “6자회담이 재개된다면 북한이 비핵화 의지를 확실히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그는 북한이 비핵화에 대한 의지를 보일 때까지 경제 제재는 계속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성 김 대사는 많은 사람이 의구심을 갖고 있지만 6자회담이 북핵 문제를 풀기 위한 유용한 수단이라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또 북한의 인권 문제에 대해 북한의 인권 상황에 대한 유엔 인권보고서는 누구나 동감하고 있다. 북한의 인권은 개탄스럽다고 말했다. 그는 국제형사재판소에 북한 인권 문제를 회부하려는 것은 북한 인권을 개선하려는 노력의 일원이다라고 덧붙였다.
 
성 김 대사는 북한에서 어떤 일들이 벌어지는지 여러 추측이 있다중요한 것은 대북 억지력을 갖고 북한의 상황에 대응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