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한기호 기자]'최순실 국정농단 파문'발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제6차 대규모 집회가 전날(3일) 서울에서 열린 가운데, 내란선동죄·국가보안법 위반이 인정돼 복역 중인 이석기 구(舊) 통합진보당 전 국회의원을 석방하라는 요구가 '어김없이' 발견됐다.

앞서 5차례의 박 대통령 퇴진시위에서도 이석기 전 의원 석방 요구는 빠지지 않았으며, 지난해 11월14일 불법폭력행위가 빈발했던 '민중총궐기' 집회를 주도한 혐의로 중형을 선고받은 한상균 전 민주노총 위원장 석방 요구 역시 함께 나왔다.

당일 '이석기·한상균은 정치적 희생양이며, 석방된 자리에 박 대통령이 들어와야 한다'는 취지의 언론사 칼럼도 배포되는 등 범죄자로 판명난 이들에 대한 석방 주장이 보다 노골화하는 양상이다. 일방의 주장은 있지만 공신력을 얻은 뚜렷한 근거 제시는 안 돼있는 것으로 보인다.

   
▲ 사진=미디어펜


   
▲ 사진=미디어펜


구 통진당은 '북한식 사회주의 추구' 강령 등으로 인해 위헌정당으로서 헌법재판소로부터 지난 2014년 해산 판결을 받은 바 있다.

당시 판결로 의원직을 상실한 이정희 전 통진당 대표의 의원직도 복원하라는 요구가 적힌 플래카드가 지난달 29일 5차 집회에서 광화문광장·서울시청·내자동 일대 곳곳에서 발견됐다.

   
▲ 지난달 29일 제5차 박근혜 대통령 퇴진요구 시위 당시 서울시내 곳곳에서 이석기·한상균·이정희 3인의 석방 또는 의원직 복권을 요구하는 민중연합당의 플래카드가 발견됐다./사진=미디어펜


플래카드를 내건 주체는 원외좌파정당 '민중연합당'으로, 김재연 전 의원을 비롯해 당원 및 당 지도부 대부분이 해산된 통진당 출신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5차 집회 당시 이석기·한상균·이정희 3인을 모두 거론하며 "억울한 희생양, 그들이 돌아와야 민주주의입니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번 6차 집회에선 청운동 일대 등에서 이정희 전 의원이 빠지고 '이석기·한상균 석방'만을 주장하는 플래카드를 내건 것이 발견돼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 사진=미디어펜


한편 같은 장소에선 박정희 전 대통령 집권 이래 건설·운용돼온 원자력발전소를 박근혜 대통령 탄핵과 함께 "끝장내자"는 취지의 플래카드가 발견됐다. 원전 운용은 단순히 효율적인 전력 공급을 넘어 핵무기 개발의 토대가 된다는 점에서, 이같은 주장이 지속적으로 나오는 건 북한과의 전력 비대칭 완화를 위한 자체 핵무장 가능성을 제거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
[미디어펜=한기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