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경제부총리 인선문제에도 "정부와 협의해야" 미온적
[미디어펜=한기호 기자]국민의당 지도부는 9일 탄핵소추안 가결에 따라 직무가 정지된 박근혜 대통령을 겨냥 "국민의 명령에 따라 조속히 자진해서 대통령이 결단하라"고 조기 하야를 종용하고 나섰다.

또 황교안 국무총리 권한대행체제에 거부감을 드러내는 한편 한민구 국방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 처리도 추진해가겠다는 강경론을 폈다. 현 정부에는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을 줄줄이 요구했다.

제1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이 탄핵안 가결 직후 대여공세를 누그러뜨리고 '국정수습 모드'로 선회한 것과 대조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김동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간담회를 열고 박 대통령의 거취 문제에 대해 "촛불민심은 대통령의 즉시퇴진을 요구하고 있다. 우리 헌법질서 내 해법은 대통령의 자발적 퇴진밖에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탄핵심판에 착수할 헌법재판소에도 "필요하면 매일매일 심리하는 집중심리 등을 통해 신속하게 결정을 내리는 게 촛불민심에 부합하는 것이다. 그게 헌재의 도리요 존재 이유"라고 압박을 넣었다.

김동철 비대위원장은 황교안 권한대행을 향해서도 "탄핵받은 대통령이 임명한 분"이라며 "박 대통령의 헌법유린, 국정농단을 막지 못한 책임이 있다"고 쏘아붙인 뒤 "대통령 권한대행으로서 부적합한데 이를 어떻게 처리할지 국민 여론 등을 감안해 결정할 것"이라고 엄포를 놨다.

또한 현재 국방부를 겨냥 "일단 사드배치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등 민감하고 중대한 현안을 더 이상 진행하지 말라"며 "한민구 국방장관에 지금 야3당이 해임건의안을 제출한 상태"라면서 "야권 합의를 존중하고 준수하는 방향에서 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함께 간담회에 참석한 박지원 원내대표는 "이제 박 대통령은 사퇴하고, 헌재는 조속히 판정해야하고, 황 총리도 책임을 져야한다"며 "박근혜, 최순실은 물론 모든 관련자들은 엄격하게 단죄돼야 한다. 특검의 역할에 더욱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국민의 분노와 불안이 오늘 탄핵안 가결로 인해 혼란과 불안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다"며 "우리 당은 국민통합을 이뤄 이 혼란과 불안을 극복하고 국제사회에서 인정받는 게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했지만, 구체적인 국정 수습 로드맵은 제시하지 않았다.

당면한 임종룡 경제부총리 내정자 인선 문제에 대해서도 "경제사령탑을 반드시 빨리 조기에 세워야 한다"면서도 "정부 측과 협의를 통해 빨리 제대로된 분이 사령탑으로 구축돼야 한다"고 미온적인 태도를 보였다.
[미디어펜=한기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