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를 지금보다 늘리는 방안이 본격적으로 검토될 것으로 보인다.

11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제 효율적 시행방안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12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다.

토론회에서는 김황배 남서울대 교수가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확대안과 기대효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김 교수의 안은 현재 한남대교 남단에서 오산나들목까지인 평일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를 천안분기점까지 연장하고 영동고속도로에도 신갈분기점에서 여주분기점까지 버스전용차로를 새로 설정해 주말·명절부터 운영하자는 내용이다.

국토부는 세종시와 지방혁신도시가 건설돼 서울과 지방을 오가는 이동수요가 늘면서 고속도로 교통혼잡이 가중돼 대중교통인 버스의 신속·정시성이 떨어져 버스전용차로 확대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또 강원도로 가는 영동고속도로는 평창동계올림픽이라는 국가적 행사를 앞둔 데다가 제2영동고속도로가 만들어져 버스전용차로를 설정할 필요성도 있고, 설정해도 승용차들에 끼치는 영향이 적다고 판단한다.

문제는 승용차 이용자들의 반발과 버스전용차로 지정 주체가 국토부가 아닌 경찰청이라는 점이다. 버스전용차로를 포함 전용차로는 도로교통법에 따라 경찰청장이 고시한다.

다만 대중교통법에 따라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는 국토부 장관이 설치를 요청하면 경찰청장은 별다른 사유가 없는 한 응해야 한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