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발표 최순실소유 재차강조, JTBC 입수경위 오락가락 거짓주장 논란 증폭
검찰이 최순실 태블릿PC와 관련해 거짓해명을 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검찰은 특검 출범후 박근혜대통령의 연설문등이 담긴 테블릿 PC는 JTBC가 독일에 있는 최순실 집 쓰레기통에 버린 것을 주워온 것이라고 공식 브리핑했다.

JTBC는 처음 보도과정에서 최순실이 신사동 더블루K사무실 건물 관리인에게 처분해달라고 맡겼던 짐을 살피던 중 문제의 테블릿을 발견했다고 주장했다. 

JTBC는 태블릿PC에 대한 거짓해명이 드러나자 8일 지난10월 18일 심수미기자가 더블루케이 신사
동 사무실에 가서 책상에 있던 태블릿PC를 발견했다고 해명했다. JTBC는 거짓말보도로 국민과 언론을 농락했다.

검찰은 11일 최순실사건 수사결과를 발표하면서 해당 태블릿PC는 최순실의 소유가 맞다고 재차 강조했다. 검찰은 이날 발표에선 JTBC가 더 블루K의 신사동 사무실에서 해당 태블릿을 입수했다고 설명했다. JTBC의 거짓해명을 노골적으로 옹호하고 있는 듯하다.

고영태 전 더블루 K이사는 국회 청문회에서 자신도 검찰에 테블릿PC를 제출했다고 주장했다. JTBC에 대해선 거짓보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고씨는 JTBC관계자도 청문회에 소환해서 입수경위를 밝혀내야 한다고 했다.

   
▲ 검찰이 11일 최순실게이트 수사결과를 발표에서 박대통령의 연설문이 담긴 테블릿PC의 소유자는 최씨라고 재차 강조했다. 검찰은 테블릿 입수경위와 개통자, 운영자에 대해 제대로 수사를 하지 않고, JTBC거짓보도를 옹호하고 있다는 의혹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연합뉴스

검찰발표에 대해 최순실 이경재 변호인은 전연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최씨 소유가 절대 아니라고 했다. 이변호사는 이날 핵심쟁점인 태블릿PC의 소유를 가리기위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감정을 신청하겠다고 했다.

이변호사는 검찰이 노골적으로 수사과정에서 포렌식 검사를 이유로 테블릿PC를 한번도 최씨에게 제시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그는 검찰의 주장은 신빙성이 없다고 지적했다. 검찰의 주장대로 최씨의 것이 맞다면 "왜 자백하나 받아내지 못하냐"고 반문했다. 이 변호사의 말이 맞다면 최순실이 박대통령의 연설문 수정을 어떻게 했는지에 대해 검찰이 검증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 셈이 된다.

검찰의 석연치 않은 해명은 몇가지로 압축된다. 첫째 JTBC 심수미기자가 거짓해명을 하고 있다는 추론이 가능하다. 심기자가 신사동 더블루케이 사무실에 가지 않았을 수 있다는 의혹도 제기된다. 10월 18일 경향신문 등 다른 기자들이 현장에 갔을 땐 사무실이 텅비어 있었다고 한다. 책상이며 서류 한장 남아 있지 않았다고 했다.

둘째 JTBC 심기자는 자신이 갔을 땐 문이 열려 있었고 사무실 책상위에 테블릿PC가 있었다고 해명했다. 이튿날 심기자는 다시 찾아가서 증거인멸을 우려해 테블릿을 가져왔다고 주장했다. 문이 열려 있었다는 심기자 주장과는 달리 검찰은 수사결과 발표에서 당시 사무실 문이 잠겨있었다고 했다. 심기자가 거짓말하거나, 검찰이 거짓해명을 하고 있는 셈이다.

다른 기자들이 갔을 땐 아무 것도 없었는데, 이튿날 심기자가 갔을 땐 책상과 테블릿이 버젓이 있었다고 하는 이야기에는 신빙성이 전혀 없다. JTBC가 뭔가 중대한 조작을 하고 있다는 추론이 가능하다. 심기자가 앞뒤 안맞는 해명을 하는 것을 보면 과연 현장에 갔는가 하는 의구심마저 일어난다.

다음으로 검찰이 입수한 2대의 테블릿 소유주 문제에 대해서 어물쩡 넘어가려 한다는 의혹이 제기된다. 고영태도 특검에 태블릿을 제출했다고 했다. 특검은 고영태가 내놓은 테블릿에 대해선 별다른 해명을 못하고 있다. 만약 고영태가 제출한 테블릿이 김한수 전 청와대 행정관이 개통한 것이라면 JTBC가 제출한 것과 비교해야 한다. 테블릿 2대의 개통자와 운영자, 소유자들을 명백하게 규명해야 한다. 검찰은 이점을 어물쩡 넘어가려 한다.

JTBC가 주장하는 최순실 소유 주장도 불명확하다. 최의 변호사도 강력 부인하고 있기 때문이다. 검찰이 여전히 태블릿 구입자와 소유주에 대해 뭔가를 숨기고 있다는 의심을 갖게 한다.

검찰이 JTBC가 제출한 테블릿이 최씨 소유라고 주장하는 근거는 위치를 근거로 한다. 검찰은 11일 발표에서 최씨가 지난 2012년 7월과 2013년 7월 독일에 두 번 갔다고 했다. 이 테블릿은 전화는 되지 않지만, 독일 국제전화 로밍안내와 외교부의 영사콜문자가 있다는 점을 들었다.

독일 영사콜과 로밍안내만 갖고 최씨의 것이라고 단정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이를 뒷받침하는 중요한 단서가 있다. SBS는 청와대 문건이 담긴 해당 테블릿PC가 지난 9월 독일에서 사용된 흔적이 있다고 보도했다. 일각에선 JTBC 간부와 기자일부가 당시 독일에 체류했다는 이야기도 있다.

JTBC가 이 테블릿을 이용해 뭔가 작업이나 조작을 했을 수도 있다는 의혹이 제기된다.

태블릿PC 입수경위와 소유주, 운영자가 누구인지는 최순실게이트를 규명하는 데 핵심 이슈다. 누군가가 절도를 했거나, 증거를 조작을 했거나, 직무유기를 했다면 그들이야말로 심각한 국정농단의 주범이 될 것이다. 검찰과 JTBC 주장이 전혀 다르다면 중대한 조작이나 은폐가 있다는 합리적 의심을 갖게 한다.

문제의 태블릿은 최순실의 것이 아니라는 의혹이 강하다. 최와 최의 변호사는 결단코 아니라고 부인한다. 국과수에 감정을 의뢰하자며 강경한 입장이다. 만약 최의 것이 아니라면 누군가가 고의적으로 불법입수한 청와대 문건과 최의 사진등을 넣어서 최순실 테블릿이라고 조작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같은 가정이 맞다면 사악한 세력이 최가 국정농단 세력이라고 우겨서 박대통령을 탄핵시키는 데 악용했다고 할 수 있다. 거대한 음모인지 여부는 검찰과 특검, 언론에서 규명해야 한다.

검찰은 각종 거짓말 해명논란에 대해 명확하게 해명해야 한다. 해명을 제대로 못하면 검찰이 과연 최순실 수사과정에서 정치적 중립을 지켰느냐 하는 의혹을 초래할 것이다. /미디어펜사설
[미디어펜=편집국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