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전문가 98% "금리동결 예상"…경제 컨트롤타워 확립 절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미 FOMC의 금리인상이 확실시 되고 있는 가운데 이틀 앞으로 다가온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책정에도 시선이 쏠리고 있다. 전문가들은 금통위가 당장 기준금리를 움직이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현행 연 1.25%인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회의가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회의는 현지시간으로 13~14일간 진행되는 미국 연방준비위원회(FOMC)의 기준금리 회의가 끝난 직후에 개최된다는 점에서 더욱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 이주열 총재(사진)를 포함한 한은 금통위원들은 오는 15일 오전 한은 본관 대회의실에서 금융통화위원회를 개최해 기준금리 변동 여부를 결정한다. /한국은행


미 FOMC의 경우 연 0.25%~0.50%로 책정된 현재의 기준금리를 인상시킬 것이 기정사실화된 상태다. 금융위기 이후 사실상 '제로금리' 상태를 유지하던 상태를 끝내고 '금리인상' 시대를 열기 직전의 상황인 셈. 

덧붙여 미국의 생산, 고용, 소비, 인플레이션 지표 등 모든 상황이 우호적으로 나와 금리인상 분위기를 더욱 무르익게 만들었다. 금융시장 한 관계자는 "시장에서는 미 FOMC의 금리인상 확률을 90% 이상으로 보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방향'은 사실상 정해졌지만 문제는 '속도'다. 미국이 얼마나 빠른 속도로 금리인상에 나설 것인지는 아직 불확실한 상태다. 한국시간으로 15일 새벽 무렵 알려지게 될 재닛 옐런 FOMC 의장의 발언에 더욱 무게가 실리는 이유다. 

물론 옐런 의장의 발언 수위에 관계없이 같은 날 치러지는 한은 금통위의 기준금리 결과는 '동결'일 것이라는 예상이 압도적이다. 13일 금융투자협회가 펀드매니저, 애널리스트 등 채권시장 전문가 200명을 상대로 설문 조사한 결과를 보면 응답자의 98%가 12월 금통위의 '금리 동결'을 예상했다.

전문가들은 미국 금리 인상 가시화, 외국인 자금이탈 우려, 가계부채 증가 등 요인이 국내 기준금리 인하에 부담으로 작용해 금통위가 당장 기준금리를 움직이기는 힘들 것으로 봤다. 

대통령 탄핵안 가결 이후 경제 불확실성이 증가하면서 굳건한 경제 컨트롤타워의 수립도 필요하다는 지적이 많다. 

이효섭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가계의 이자비용 부담이 증가하고 있고 산업은행 등이 중소기업 대출금리를 가파르게 올리고 있어 중소기업들의 부담이 커졌다"면서 "유가 상승과 농산물 가격 상승 등 물가 상승이 이어지고 있어 사실상 스태그플레이션 우려가 커지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아울러 이 연구위원은 "저금리 기조가 지속되면서 가계와 기업간 수익 격차가 확대되고, 가계와 기업 모두 양극화가 심해지고 있을 뿐더러 소비까지 위축되고 있어서 경제컨트롤 타워 수립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현재 정치권은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유임시킬 것이나 임종룡 금융위원장을 신임 총리로 임명할 것이냐를 놓고 심각한 분열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에 급증하는 경제 불확실성에 당국이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커지고 있다.

한편 한국은행의 금융통화위원들은 오는 15일 오전 9시 서울 남대문 한은 대회의실에서 금융통화위원회를 개최해 현행 연 1.25%인 기준금리 변동 여부를 결정 짓는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