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동산 전문가집단은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금리 인상으로 국내 부동산시장도 상가와 오피스텔 등 수익형을 중심으로 크게 위축될 전망이라고 예측했다.
[미디어펜=이시경 기자] 미국의 금리 인상 발표에 따라 국내 금리도 올라갈 것으로 점쳐지는 상황에서 정부의 부동산시장 규제가 맞물려 내년 전망은 어두워 보인다.

1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금리 인상 결정을 발표하면서 금리에 민감한 국내 부동산시장도 상가와 오피스텔 등 수익형을 중심으로 크게 위축될 전망이라고 전문가들은 예측했다.

박인호 숭실사이버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현재 한국의 경제성장률이 2%대로 원래라면 금리를 올릴 상황이 아니지만, 미국의 인상으로 국내 자본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기 위해 따라 올릴 수밖에 없다고 진단했다.

박 교수는 “추가 인상이 예상과 달리 세 번으로 발표돼 그만큼 국내 시장에도 심리적 부담이 커질 것으로 관측된다”며 “이로 인한 시장 위축이 예상된다”고 첨언했다.

함영진 부동산114 리서치센터장은 “발표 전 추측했던 것보다 금리 인상 속도가 더 빨라질 것 같다”며 “추가 인상 한 번에 0.25%씩, 최대 0.75%가 인상되는데다 이번 인상분까지 합하면 총 1.00%가량이 올라가는 셈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로 인해 수요자들의 이자 부담이 커진데다 정부는 집단대출 기준 강화 등 규제를 까다롭게 만들어 부동산시장의 돈줄을 옥죄면서 투자심리가 침체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정부가 그간 ‘부양’하던 부동산시장에 대한 태도를 ‘관리’로 바꾼 것”이라고 덧붙였다.

함 센터장은 이로 인해 상승세였던 주택거래량이 내년에는 줄어들 것으로 봤다. 최근 2년간 주택거래량은 100만 건을 넘어섰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연도별 주택매매거래량은 ▲2014년 100만5000여 가구 ▲2015년 119만4000여 가구 등으로, 앞서 2006년(108만2000여 가구) 이후 2013년까지 100만 가구를 넘은 적이 없다.

한문도 대한부동산학박사회 회장은 “앞서 한국과 미국의 금리 인상 관계를 바탕으로 추정컨대 3~5개월 내 우리나라도 따라 올릴 것으로 보인다”며 “가산금리 인상으로 저축은행의 경우 금리가 총 1%가량 올라 시장이 더 위축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국 금리 인상과 함께 내년부터 시행되는 정책도 부동산시장 위축에 한 몫을 할 전망이다.

한 회장은 "내년부터 잔금 대출 시 총부채상환능력(DSR) 기준으로 대출이 가능하므로 최소 정규직 등 안정적 수익이 있는 수요자 한정으로 시장이 열리게 된다"며"투자자는 재당첨제한 등 신규 단지 분양의 길이 막히면서 기존 주택시장으로 눈을 돌릴 것으로 점쳐진다"고 밝혔다.

한 회장은 “정부가 내년부터 임대소득세 유예를 적용해 전용 60㎡ 이하 아파트만 유예대상이 되고 85㎡ 이상은 세금내야 한다”며 “해당 정책으로 인해 투자자들은 30평대 아파트 팔고 20평대에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결국 내년 부동산시장은 투자자가 기존 주택시장 내 특히 20평대 아파트에 관심을 보이며 실수요자 중 수입이 안정적인 이들이 신규 단지에 몰릴 것으로 전망된다. 결과적으로 내년은 예상보다 훨씬 수요자가 감소할 것이라는 것이다.

김준환 서울디지털대 교수는 "저출산과 고령화, 그리고 소득이 뒷받침되지 않는 저성장기에 금리인상은 금리에 민감한 상가와 오피스텔 등 수익형 부동산시장에 직격탄이 될 전망이다"며"아파트 등 주거용은 수출경쟁력 약화로 지역경기가 침체 중인 공급과잉 지역을 중심으로 냉각될 공산이 크다"고 지적했다.
[미디어펜=이시경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