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길·안철수 공동신당추진단장은 9일 의료계의 집단 휴진과 관련 “의사들의 집단휴진이 현실화되는 것은 국민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는 일이 아니다”고 밝혔다.

김한길·안철수 공동추진단장은 “사태의 근본적 원인은 국민과 소통하지 않는 박근혜 정부에 있다”며 “공공의료 확충, 일차의료 활성화, 비급여에 의존하는 수가구조 개선 등 건강보험과 국민보건의 시급한 사안들은 외면한 채 추진하는 원격의료와 의료영리화는 중단돼야”한다고 강조했다.

   
▲ 김한길(오른쪽) 민주당 대표와 안철수 새정치연합 중앙운영위원장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공동기자회견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뉴시스

이어 의료계 종사자들에게 “어떠한 명분도, 어떠한 정당한 요구도 환자의 건강과 생명에 우선할 수는 없는 만큼 의료계의 집단휴진 자제를 호소한다”고 말했다.

또 정부여당에 “의사협회의 집단휴진 결의에 보건복지부는 소통을 통한 해결을 외면한 채 검찰, 경찰과 함께 공안대책협의회를 열고, 집단휴진이 시작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진료명령을 내리고, 업무정지, 의사면허 취소를 예고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여당은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의료영리화와 원격의료 정책을 중단하고, 여야정과 의사협회를 포함한 의료단체, 전문가, 가입자단체가 포함된 ‘의료공공성 강화와 의료제도 개선을 위한 협의체’를 만들 것“을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