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8차 안보회의 계기 양자회담 가져…3국 공동보도문 "대북공조 강화"
[미디어펜=한기호 기자]한국과 일본은 16일 양국 간 군사비밀정보보호협정(GSOMIA) 발효 이후 처음으로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관한 정보를 공유했다고 국방부가 밝혔다.

국방부 문상균 대변인은 이날 "한미일 안보회의(DTT)를 계기로 오늘 오전 국방부에서 열린 한국과 일본의 양자회담에서 GSOMIA를 근거로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관한 정보공유가 이뤄졌다"고 말했다. 다만 어떤 정보가 공유됐는지에 대해선 "일본과 서로 공개하지 않기로 합의했다"고 비밀에 부쳤다.

한국과 일본 간 2급 이하 군사비밀 공유 방법 등을 담은 GSOMIA는 지난달 23일 공식 발효됐다. 발효된지 23일만에 첫 정보공유가 이뤄진 셈이다.
 
한일 양자회담에는 류제승 국방부 국방정책실장과 일본 마에다 사토시 방위성 방위정책국장이 각각 수석대표로 참석했다.

한미일은 양자회담에 이어 열린 제8차 안보회의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을 공동 평가하고, 3국간 안보협력 증진을 위한 방안을 다각도로 논의했다.

3국은 공동보도문을 통해 "올해 이뤄진 두 차례 핵실험과 다수의 탄도미사일 발사 등 북한의 도발 행위에 대해 강력히 규탄하고 지난달 30일 채택된 유엔 안보리 결의 2321호를 포함한 대북제재가 철저하게 이행될 수 있도록 공조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북한에 추가 도발 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국제적 의무와 공약을 준수할 것을 촉구하는 한편 3국이 긴밀한 공조하에 북한의 근본적 태도 변화를 견인해 나갈 필요가 있다는 점에 공감했다.

양자 간 연합훈련이나 단독 훈련에 대한 상호 참관을 지속해서 추진해 나가자는 데에도 의견을 같이 했다.

'상호 참관'이 한미 연합훈련인 키리졸브(KR)나 을지프리덤가디언(UFG)에 일본군 관계자가 참관하는 것이냐는 관측이 나오자, 국방부 관계자는 "참관은 수색구조 훈련이나 재난구조 훈련이 대상으로, 작전계획이 포함된 KR이나 UFG훈련에 대한 일본측 참관은 앞으로도 계속 불허할 것"이라고 부인했다.

3국은 아울러 올해 6월과 11월 등 2회에 걸쳐 실시된 미사일 경보훈련이 북한 미사일 탐지 및 추적 능력과 절차를 향상하는 데 기여했다고 평가하고 지속 시행키로 했다.

제9차 한미일 안보회의는 내년 일본에서 개최하기로 했다.

한편 이날 오전 열린 한미 양자 대화에서 류제승 실장과 미국 측 수석대표인 켈리 맥사멘 국방부 아태안보차관보는 한국의 정치 상황에도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를 예정대로 차질없이 배치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디어펜=한기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