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지방선거 인천시장에 출마한 문병호 민주당 의원은 9일 통합신당 시·도지사 공천과 관련해 "지분에 따라 공천지역을 나누는 것은 '새정치'가 아니다"라며 "공정한 경선 기회를 보장해 새정치에 부합하는 경쟁력 있는 후보를 공천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 의원은 이날 "현직 시·도지사에 대해서는 공약이행율, 시민과의 소통행정, 측근비리 등에 대해 엄격히 심사해 공천에서 배제하는 등 '새정치에 적합하지 않으면 현직 시·도지사의 절반을 물갈이 할 수 있다'는 결기를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를 위해 전국대의원 50%와 국민배심원 50%로 선거인단을 구성해 공론조사 방식으로 시·도지사를 공천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인 공천방식"이라고 주장했다.

공론조사란 공천 결정권을 가진 선거인단을 구성해 이들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한 후 투표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문 의원은 전국대의원 50%와 관련해 "새정치연합과 민주당이 '정의롭고 화학적 결합'이 가능한 비율로 전국대의원을 구성한다면 어느 쪽도 손해를 보지 않는다"며 "당원민주주의와 정당 중심의 의회정치를 강화한다는 새정치의 정신을 살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국민배심원 50%의 경우엔 "중립성 있는 여론조사기관에 위탁해 통합신당 지지자와 무당층 중에서 공론조사 참여에 동의하는 국민으로 구성한다면 직접 민주주의의 장점도 살리고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후보도 공천할 수 있는 효과가 생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