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태 검찰총장 "간첩사건 조작의혹 신속 수사" 지시

 
김진태 검찰총장은 9일 서울시 공무원 간첩사건 증거조작 의혹과 관련해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를 지시했다.
 
이날 대검찰청에 따르면 김 총장은 이번 사건과 관련해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에 "이번 사건은 형사사법제도의 신뢰와 관련된 문제"라며 "엄중한 인식을 가지고 국민적 의혹이 한 점 남지 않도록 신속하게 법과 원칙대로 철저히 수사하라"고 지시했다.
 
   
▲ 김진태 검찰총장/뉴시스 자료사진
 
이에 따라 검찰 수사팀은 이날 서울고검 2개 층에 사무실을 마련하고 인원을 보강해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수사팀은 5일 자살을 시도한 중국 국적의 북한이탈주민(탈북자) 김모(61)씨로부터 위조문서를 전달받는데 관여한 국정원 대공수사팀 소속 직원들을 출국금지 조치하고 조만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김씨가 작성한 '국정원이 위조문서를 알고 있었다'는 취지'의 유서 내용이 공개됨에 따라 유서 내용의 진위 여부와 김씨의 검찰 조사 당시 진술 내용의 신빙성 등에 대해서도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검찰은 서울시 공무원 간첩사건 증거조작 의혹과 관련해 지난 7일 진상조사팀을 수사팀으로 전환한 바 있다.
 
수사팀장은 진상조사팀을 총괄 지휘했던 윤갑근 대검 강력부장(검사장)이 맡았다. 윤 검사장은 서울중앙지검으로 직무대리 발령을 받아 기존과 같이 수사팀을 이끈다.
 
또 차장검사급인 권정훈(45·사법연수원 24기) 부산지검 형사1부장이 부팀장으로 임명돼 수사 지휘와 공보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