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의 '살인 고백'이 파문을 더하고 있다.

연합뉴스는 BBC의 17일 보도를 인용하면서 두테르테 대통령의 '살인 고백'이 거짓이 아님을 재차 확인했다고 전했다.

뉴스에 따르면 싱가포르를 국빈방문한 두테르테 대통령은 BBC와 인터뷰에서 "그들(마약사범) 가운데 3명 정도를 죽였다"면서 "내 총에서 발사된 총알이 몇 개나 그들의 몸에 박혔는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이는 실제 벌어진 일이며 이에 대해 거짓말은 못 한다"고 말했다.

앞서 그는 지난 12일 대통령궁에서 사업가들을 만난 자리에서 자신의 고향인 다바오시 시장으로 재직할 때 오토바이로 시내를 순찰하면서 개인적으로 마약 용의자를 죽였다고 말해 엄청난 논란을 촉발시켰다.

이후 마틴 안다나르 대변인은 "강경한 발언은 대통령이 시장 시절부터 유지해온 스타일일 뿐 그가 살인자라는 뜻은 아니다"라며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불과 몇 시간 만에 두테르테 본인이 대변인의 해명을 부인하면서 '살인자 대통령'에 대한 논란에 다시 기름을 부었다.

이번 사안에 대해서는 대통령 '탄핵'까지 언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두테르테는 '결박당한 사람을 쏜 적은 없다'고 말했고, 자신이 마약 중독자라는 일각의 주장도 부전했다.

두테르테는 1988년 다바오시 시장에 처음 당선된 뒤 총 22년간 시장으로 일했다. 그는 시장 재직 초기에 중국인 소녀를 유괴, 성폭행한 남성 3명을 직접 총살한 적이 있다고 지난 대선 때 인정한바 있다.

한편 두테르테 대통령은 싱가포르 내 필리핀인들과 만난 자리에서 자국의 인권상황을 비판하는 미국을 향해서는 또 다시 강경한 태도를 보였다.

그는 미국 해외원조 기구인 '밀레니엄 챌린지 코퍼레이션'(MCC)이 필리핀을 원조 대상국으로 재선정하는 것을 유보한 데 대해 "미국의 돈은 필요 없다. 미국은 잘 가라"라며 "중국이 많은 도움을 주기로 했다. 동남아시아에서 정치는 변화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다만 두테르테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에 대해서는 친근감을 표시하면서 트럼프 취임 이후 관계 개선 의지를 보여 관심을 모았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