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동원 일본군 개입 증거 없다는 일본 정부 주장은 거짓"…6000건 이상 증거 놔두고 공개 안해

 
일본군이 종군위안부를 강제로 동원했음을 입증하는 증거는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는 일본 정부의 주장은 터무니없는 거짓말이라고 일본 학자들이 주장했다.
 
하야시 히로후미(林博史) 일본 간토가쿠인(關東學院) 대학 교수는 지난 7일 도쿄에서 일본의 고노(河野) 담화 수정 움직임에 반대하는 집회에 참석해 "일본군이 위안부 강제 동원에 직접 개입했음을 보여주는 문서 12건을 이번에 새로 발견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일본 정부는 이보다 훨씬 많은 문서들을 공개하지 않은 채 보관하고 있을 것이며 그 양은 6,000건이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하야시 교수가 이날 새로 공개한 자료는 일본군이 인도네시아에서 위안부를 강제 연행한 '스마랑' 사건에 관한 것으로 당시 강제 연행에 동원됐던 일본군 병사의 증언 내용을 기록하고 있다.
 
자료에 따르면 일본군은 인도네시아 수라바야에서 네덜란드 여성 5명과 인도네시아 여성 약 270명을 위안부로 동원해 발리로 끌고 갔으며 피해 지역 주민들의 입을 막기 위해 일본군 자금으로 회유 작업을 펼쳤다.
 
하야시 교수는 이 문서는 일본 해군 병조장으로 근무했던 한 병사가 1962년 8월 행한 증언을 기록한 것으로 일본 국립공문서관에 보관돼 있던 것을 이번에 새로 발견했다고 말했다.
 
이날 집회에 참석한 요시미 요시아키(吉見義明) 주오(中央)대학 교수도 "고노 담화를 후퇴시키려는 시도는 절대로 용서할 수 없다"면서 "최근 발견된 역사적 문서들은 군이 많은 여성들의 명예와 존엄을 해쳤음을 말해주고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증거들에도 불구하고 일부 극우주의자들은 일본 정부나 군이 종군위안부 동원에 직접 개입했다는 증거는 없으며 종군위안부들은 매춘부였다는 주장을 계속하고 있다.
 
아베 신조(安倍晉三) 일본 총리 정부는 고노 담화 작성 과정에 의문을 재기하며 이를 재검토할 것이라고 밝혀 한국은 물론 국제사회의 공분을 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