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해양수산부(이하 해수부)는 12월의 어식백세 수산물을 겨울철 대표생선 방어와 겨울철 별미 붉은대게로 선정했다고 20일 밝혔다. 

   

방어는 경골어류 농어목 전갱이과에 속하는 온대성 어류로 몸은 긴 네모뿔형으로 약간 측편이다. 등 쪽이 청색이고 배 쪽은 은백색이며 뚜렷하지는 않지만 주둥이에서 꼬리지느러미까지 세로로 그어진 황색 띠가 있는 것이 특징.

다른 생선에 비해 방어는 단백질의 함량이 높고 지질이 풍부할 뿐 아니라 비타민D와 나이아신이 특히 많다. 무기질 중에는 칼슘, 인, 철, 나트륨, 칼륨 등이 함유돼 있으며 DHA와 EPA, 타우린 등의 기능성 물질이 특히 많아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혈전, 뇌졸중 등의 순환기계 질환 예방에 좋다.

이어 붉은대게는 단백질과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해 발육기 어린이에게 아주 훌륭한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지방함량이 적어 맛이 담백하고 소화가 잘 돼 회복기 환자에게도 좋다. 

또 몸을 차게 하는 성분이 있고 해독에 효과적이며 알코올 해독작용은 물론 내장기능을 원활하게 해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 껍질에는 키틴이 함유돼 체내 지방축적을 방지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으로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12월의 수산물인 방어, 붉은대게를 수산물 전문 인터넷 쇼핑몰인 인터넷수산시장에서는 시중가격보다 1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 중이다.

해수부 관계자는 "매달 이달의 수산물을 선정하고 홍보함으로써 우리 수산물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소비촉진으로 이어지고 어업인의 소득까지 늘어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해수부에서는 12월의 지역축제행사로 경남 거제시 외포항 일원에서 개최되는 '제10회 거제대구 수산물축제'를 소개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