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세헌기자] LG화학이 서울대 농업생명과학대학과 함께 그린 바이오(Bio) 분야 기술 개발에 나선다.
 
   

LG화학은 19일 서울대학교 농생대에서 LG화학 CEO 박진수 부회장, CTO 유진녕 사장, 서울대 농업생명과학대학 정철영 학장 등 주요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LG화학-서울대 농생대 연구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그린 바이오 분야에서 대기업과 서울대가 손잡고 공동 기술 개발에 나서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양측은 향후 5년간 약 50여원의 연구재원을 투자해 종자, 작물보호제 등 그린 바이오 분야의 미래 핵심기술을 공동 개발해 나간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LG화학과 서울대는 '내병성 관련 분자마커 개발' 등 핵심 연구 과제 11건을 선정했다. 선정된 연구과제는 미래 먹거리 관련 과제들이 다수 포함돼 있어, LG화학이 신사업으로 추진 중인
그린 바이오 분야의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진수 LG화학 부회장은 “미래 식량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그린 바이오 분야에서의 국가별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어 기술 선점을 위한 학계와 산업계의 협력이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점”이라며 “긴밀한 산학협력을 통해 우리나라 그린 바이오 산업의 경쟁력을 한 단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LG화학은 올해 초 국내 작물보호제 1위, 종자/비료 시장 2위 등 국내 1위 업체인 팜한농을 인수하며 그린 바이오 사업 분야에 새롭게 진출했다.
 
그린 바이오 분야는 미래 식량부족 문제 해결의 핵심 분야로 전 세계 시장규모는 2014년 1000억달러 규모에서 오는 2020년 1400억달러 이상으로 연평균 약 6%의 높은 성장세가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