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감한 발탁인사 통한 세대교체 가속화
[미디어펜=백지현 기자]SK이노베이션은 21일 5개 자회사인 SK에너지, SK종합화학, SK루브리컨츠, SK인천석유화학 및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의 임원인사 및 조직개편 단행했다고 밝혔다. 

SK이노베이션은 “이번 인사와 조직개편은 기업가치 혁신을 위한 사별 책임경영 심화와 실행력 혁신, 과감한 발탁 인사를 통한 세대교체 추진, 그리고 글로벌 성장 가속화 등에 주안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SK이노베이션의 경우, 지난해 7월부터 자회사인 SK에너지 대표이사로 재직 중인 김준 사장을 신임 CEO로 선임했다. 김준 사장은 SK에너지 CEO도 겸직한다.

SK루브리컨츠 신임 CEO에는 SK그룹의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수펙스추구협의회 지동섭 통합사무국장, SK인천석유화학 대표이사에는 최남규 생산관리실장 겸 대외협력 총괄임원이 선임됐다.

이와 함께 조직개편도 단행됐다. SK에너지는 기술력 등 기반의 구조적 경쟁력을 앞세워 글로벌 사업을 한층 강화하기 위해 ‘에너지전략본부’를 신설했다.

SK종합화학은 ‘글로벌 마케팅본부’(중국 소재) 등을 신설해 중국 및 마케팅 중심의 사업구조 전환과 성장을 가속화하기로 했다.

또한 SK루브리컨츠는 중국 등 글로벌 전략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윤활유사업실을 신설하는 등 사업조직을 재편했다.

SK트레이딩인터내셜은 제품별 사업부 체제를 기능별 사업부 체제로 재편해 트레이딩 사업의 차별적 경쟁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SK이노베이션 E&P(석유개발) 사업은 글로벌 성장 가속화 차원에서 미국 휴스턴으로 E&P 헤드쿼터(Head Quarter)를 이전했다.

이항수 SK이노베이션 홍보실장은 “이번 인사와 조직개편에는 ’변화’와 ‘혁신’을 통해 구조적 혁신과 글로벌 성장에 한층 박차를 가하겠다는 경영진의 의지가 실렸다”며 “향후 M&A와 사업확장에 대비해 유연한 조직체계를 갖추는 데도 신경을 썼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