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조직 CEO 직속 조직으로 편제…CEO 주도 변화와 혁신 가속화 방침
   
▲ SK텔레콤 신임 CEO로 선임된 박정호 사장. /SK텔레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박정호 SK주식회사 C&C 대표이사가 내년부터 SK텔레콤호의 ‘방향키’를 잡는다.

SK텔레콤는 회사를 이끌 새 수장으로 박정호 사장을 임명했다고 21일 밝혔다. 

박 사장은 1989년 선경 입사 이후 그룹 내 주요한 보직을 두루 거쳤다. SK텔레콤 재임 시절 글로벌 사업 개발 및 SK하이닉스 인수를 주도한 인물이다.

박 사장은 SK주식회사 C&C 대표이사로서 글로벌 정보통신기술(ICT) 산업 변화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력을 바탕으로 과감한 사업구조 혁신과 글로벌 사업 실행력을 발휘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룹 내 대표적인 인수합병(M&A) 및 신성장 사업 개발 전문가로 꼽히는 박 사장은 이동통신과 사물인터넷(IoT), 미디어, 플랫폼, 반도체 등 새로운 ICT 융합을 통해 SK텔레콤의 대대적인 혁신과 변화를 주도할 것으로 관측된다.

박 사장은 “SK텔레콤이 국내 ICT 기업의 대표기업으로서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국민으로부터 사랑 받는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SK텔레콤은 2017년 조직 개편을 추진한다. 이번 조직 개편을 통해 기존 사업총괄 조직은 폐지하고, 전 조직을 CEO직속으로 편제해 CEO가 주도하는 변화와 혁신을 가속화 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데이터 중심의 차별적인 상품·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테이터 사이언스 추진단을 신설한다. 아울러 플랫폼사업부문을 신설해 플랫폼 서비스의 기획-개발-기술-인프라를 갖춘 자기완결적 구조를 확보해 시장 변화에 빠르고 유연하게 대응할 예정이다.

이밖에 글로벌 영역은 각 기능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사업 추진의 실효성을 높일 계획이다. 이를 위해 사물인터넷(IoT) 사업부문 산하에 글로벌 사업본부를, 전략기획부문 산하에 글로벌 얼라이언스실을 편제한다. 또 전략기획부문 산하에 포트폴리오 매니지먼트실을 신설해 새로운 성장 기회를 모색할 계획이다.
 
한편 SK텔레콤은 조직개편과 함께 기존 임원진에 대한 대규모 인사를 시행했다. 사업총괄을 비롯한 주요 부문장 및 투자회사 대표의 교체를 단행해 조직 분위기를 쇄신하고 이를 바탕으로 강력한 변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인사에서는 이형희 사업총괄이 성과를 인정받아 SK브로드밴드 대표로 보임을 변경하면서 사장으로 승진했다. 이 사장은 과거 통신사업 경쟁대응 전략 수립 및 실행 등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향후 SK브로드밴드가 미디어 영역의 전문 회사로 그 입지를 강화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받고 있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