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시경 기자] SK건설이 터키에서 아시아와 유럽 대륙을 잇는 해저터널 개통에 성공, 이름을 알렸다.

SK건설은 지난 20일 터키 이스탄불에서 유라시아해저터널 개통을 기념하는 행사를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 지난 20일 개통식을 진행한 유라시아해저터널 안에서 최광철 SK건설 사장(왼쪽에서 3번째) 등 SK건설과 야피메르케지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자료사진=SK건설


이날 개통식에는 터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대통령, 비날리 이을드름 총리, 최광철 SK건설 사장, 조윤수 터키 주재 한국대사, 차영주 이스탄불 총영사 등 양국 정부 및 사업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유라시아해저터널은 아시아와 유럽 대륙을 가르는 보스포러스 해협의 해저를 관통하는 5.4㎞ 길이의 터널로, 세계최초의 자동차 전용 복층터널이기도 하다. 육지 접속도로까지 포함하면 총연장은 14.6km다.

사업에 들어간 총 비용은 12억4000만달러(약 1조4700억원)다.

해당 터널의 개통으로 이스탄불의 악명 높은 교통체증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보스포러스 해협을 통과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기존 100분에서 15분으로 크게 줄어들 예정이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날 축사에서 “유라시아해저터널은 이스탄불 시민들에게 양질의 교통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경제·사회·문화·환경 등 여러 측면에서 다양한 혜택을 안겨줄 것”이라며 “세계 관광대국인 터키의 국제적 위상도 그만큼 더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SK건설은 2008년 터키의 야피메르케지와 유라시아해저터널 프로젝트를 건설∙운영∙양도(BOT) 방식으로 공동 수주했다. 2013년 1월 착공한 이래 48개월 만에 터널을 성공적으로 개통했다.

보스포러스 해저터널 구간은 최고수심이 110m에 달하는데다 모래∙자갈∙점토가 뒤섞인 무른 충적층 해저라는 악조건을 갖췄다. 또 고대 유물∙유적 보호라는 난공사 조건까지 이겨내고 이뤄낸 개통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SK건설은 설명했다.

서석재 SK건설 전무는 “유라시아해저터널을 당초 계획보다 3개월 앞당겨 조기 개통했다”며 “단 한 건의 사고도 없이 성공적으로 공사를 마무리지어 기쁘다”고 말했다.

이진무 SK건설 터키 현장소장은 “최첨단 장비와 기술을 총동원해 고군분투한 끝에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역사적인 해저터널을 개통했다”면서 “세계 건설무대에서 당사의 높은 기술력과 시공능력을 인정받게 된 것 역시 기쁘다”고 말했다.

SK건설은 준공 이후에도 2041년까지 유지보수와 시설운영을 도맡아 운영수익을 받게 된다.

   
▲ 터키 이스탄불에서 개통식을 진행한 유라시아해저터널의 내부 모습./자료사진=SK건설 제공 소개영상 캡처


한편 SK건설은 지난 10월 국내 건설사로는 처음 유라시아해저터널 프로젝트로 세계적 권위의 건설∙엔지니어링 전문지 ENR로부터 2016년 글로벌 베스트 프로젝트상(Global Best Project)을 수상한 바 있다.

최광철 SK건설 사장은 “유라시아해저터널은 그동안 국내 건설업체들이 집중해온 EPC(설계-조달-시공) 저수익 방식에서 탈피해 수주한 대표적인 고수익 개발형사업”이라며 “앞으로도 SK건설은 개발사업 수행경험을 살려 유라시아 해저터널과 같은 성공사례를 계속해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이시경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