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번째 그룹수색 이부회장 출금, 특검 언제 닥칠지 촉각, 과잉수사 우려
   
▲ 이의춘 미디어펜대표

삼성그룹이 최순실사태로 끝없이 수난당하고 있다.

검찰 특본이 그룹조직과 삼성전자 등을 압수수색한데 이어 박영수특검마저 사장들을 소환조사했다. 삼성은 세 번째 수색을 당했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바쁜 이재용부회장은 출국 금지됐다. 미국 실리콘밸리와 중국 유럽 등지를 비며 투자및 생산기지 점검, 인수합병과 신수종육성, 수출시장 개척을 진두지휘해야 할 사령탑이 국내에 갇혀있다.

이부회장은 대한민국을 상징하는 인물이다. 국가브랜드와 대외신인도의 바로미터다. 그의  투자결정과 인수합병, 삼성전자의 실적 등에 따라 한국경제와 증시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  미국과 일본 유럽전자및 IT업계에도 파장을 가져온다.

삼성전자 신용등급은 국가신용도보다 높다. 지난 11월 미국 최고급 전장품 브랜드 하만을 무려 80억달러(9조4000억원)에 인수하는 결단을 내렸다. 수천억원에서 조단위 인수및 투자 결정이 이부회장의 리더십에서 나온다. 한국경제의 희망이자 주춧돌이다.

미국 애플과 스마트폰 1위대결을 펼치는 삼성전자와 이부회장에게는 국민적 관심과 격려가 절실하다. 지금처럼 삼성전자와 이부회장의 어깨를 힘들게 하면 한국경제가 고스란히 피해를 입는다. 삼성전자 매출과 영업이익은 코스피 지수와 수출 성장 세수등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 삼성 주식을 갖고 있는 수백만 사람들이 덩달아 피해를 보게 된다.

   
▲ 특검이 삼성을 세번재 수색하고, 이재용부회장을 출국금지조치했다. 임직원들은 언제 또다시 수색당할지 몰라 전전긍긍하고 있다. 한국경제를 이끌어가는 삼성이 최순실사건 덫에 걸려 글로벌경영에 심각한 차질을 빚고 있다. /연합뉴스

검찰 특검이나 정치권 언론은 제발 미국 정부와 국민 언론이 애플을 응원하고 지원하는 것을 벤치마킹해야 한다. 갤럭시노트7 발화가 이슈가 됐을 때, 미국언론은 배터리 폭발문제를 집요하게 보도했다. 애플 아이폰7에 대해선 찬사를 늘어놓았다. 유럽연합은 애플에 대해 천문학적 세금부과를 하려하자 오마바 행정부는 애플을 적극 엄호했다. 

미국정부와 언론은 USA제품을 상징하는 애플이 더욱 성장하도록 지원한다. 애플 생산기지가 중국 등 해외에 있음에도 미국정부와 언론 국민들은 아랑곳하지 않는다. 오직 애플사랑이다. 애플의 시가총액은 6000억달러를 넘어서 고공행진중이다. 인터브랜드가 산정한 애플의 브랜드가치는 1781억달러로 부동의 1위다.
 
삼성전자 시가총액은 2000억달러를 넘었을 뿐이다. 브랜드가치도 518억달러로 7위를 기록했다. 삼성은 애플을 추월하기위해 더욱 달려가야 한다. 갈 길이 먼다. 정부와 국민 언론의 응원과 격려 지원이 절대적이다. 미국은 3억5000만명의 인구를 자랑하고 있다. 세계경제를 호령하고 있다.

한국은 5000만명의 작고 개방된 국가에 불과하다. 이런 척박한 나라에서 세계1위 전자기업이 등장했다는 게 놀라운 기적이다. 우리는 미국민이 애플을 지원하는 것의 몇배나 더 삼성을 성원해야 한다.   

삼성은 애플과 달리 고향인 한국에서 힘겨운 나날을 보내고 있다. 애플과 생사를 건 경쟁을 벌이기도 전에 내부의 적대세력들과 강팎한 수사당국으로부터 고초를 겪고 있다.   
국회최순실특조는 최근 이부회장을 하루종일 소환해서 망신과 호통치기, 가당찮은 훈수로 일관했다. 4류 저질의원들이 이부회장에게 경영권을 내놓으라고 겁박했다. 그룹사장을 당장 해고하라고 갑질을 해댔다.  

숱하게 압수수색을 당한 삼성임직원들은 일손을 놓고 있다. 연말을 맞아 해야 할 산적하고 중요한 일들을 못하고 있다. 삼성인상은 연기됐다. 내년을 대비한 사장단인사와 내년 투자계획 수립도 차질을 빚고 있다. 컨트롤타워인 미래전략실 임직원들은 메모하는 것조차 조심스러워 하고 있다. 특검이 언제 들이닥칠지 몰라 전전긍긍하고 있다.

기업경영의 최대 적은 불확실성이다. 삼성서초동 사옥에는 짙은 안개와 구름이 가득하다. 한국경제를 상징하는 삼성을 이렇게까지 힘들게 하는 것은 심각한 문제다. 혹자는 검찰과 특검의 강포한 수사에 대해 혀를 내두른다.  

특검은 박근혜대통령을 뇌물죄 등으로 기소하는 데 삼성을 최대한 희생양으로 삼고 있다. 지난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과정에서 박대통령과 모종의 딜이 있는 것 아닌가하는 의혹을 갖고 있다. 국민연금이 찬성하는 댓가로 삼성이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에 출연한 것 아니냐고 보고 있다.

검찰특본은 이미 삼성과 박대통령간의 대가성 거래혐의를 갖고 전방위 수사를 벌였다. 특검이 다시금 삼성과 국민연금을 정조준하고 있다. 국민연금도 검찰에 이어 특검에 다시금 압수수색당했다. 국민연금마저 정상적인 업무와 투자결정을 하지 못하고 있다.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과정에서 국민연금은 자율적인 판단을 했다. 당시 대부분 증권사애널리스트와 경제전문가, 경제단체등이 합병을 전폭적으로 지지했다. 삼성이 박대통령의 협조를 얻어 국민연금을 움직였다는 것은 지나친 의혹과 상상력에서 나온 것이다.

국민연금은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의 주식을 모두 보유중이었다. 합병을 반대하며 집요한 대결을 벌인 미국 헷지펀드 엘리엇은 삼성물산주식이 저평가됐다며 공세를 벌였다. 삼성이 굳이 최순실을 움직여 국민연금의 동의를 얻어낼 정도로 어리숙한 기업은 아니다.

국민연금은 제일모직과 삼성물산 주식을 비슷한 규모로 보유했다. 삼성물산 주식이 저평가됐다면, 국민연금이 갖고 있는 제일모직이 고평가됐다는 것으로 된다. 국민연금입장에선 손해날 게 없다.
언론과 국민정서도 삼성을 일방적으로 응원했다.

   
▲ 삼성 서초동 사옥은 연이은 수사와 압수수색등으로 짙은 안개가 끼어있다. 임직원들은 일손을 놓고 있다./연합뉴스

엘리엇같은 먹튀자본을 편드는 것은 자칫 매국노로 비판받을 가능성이 높았다. 삼성은 이부회장과 임직원들이 모두 나서서 소액주주들을 상대로 도움을 요청했다. 직원들은 수박을 사들고 소액주주들을 일일이 방문해서 찬성을 호소했다.

검찰에 이어 특검마저 삼성을 집중타깃으로 하고, 국민연금을 두 번째 압수수색한 것은 과잉수사 논란을 불러일으킨다. 무리한 수사가 가져올 경제악영향은 도외시한다. 박대통령을 제3자 뇌물죄 등으로 기소하기위해 삼성을 애꿎게 속죄양으로 삼는 것 아니냐는 의혹마저 제기된다. 구멍가게도 아니고, 내수 안방기업도 아닌 삼성을 지나치게 괴롭히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특검은 최순실게이트의 본질부터 생각해야 한다. 재계게이트가 아니다. 재계는 돈내고 빰맞고 있다고 항변하고 있다. 최순실의 국정농단과 박대통령의 연루여부가 핵심이다. 대통령의 국정과제 공익사업에 재계가 돈을 냈다는 이유로 재계부터 옥죄는 것은 문제가 있다. 최순실과 박대통령, 연루참모들에 대한 수사에 집중하는 게 맞다.

특검의 핵심업무는 청와대 문건유출과 국가기밀누설과 최순실의 정부인사 개입, 우병우 전민정수석의 비위 등을 규명하는 것이다. 

   
▲ 박영수 특검팀이 재계부터 전방위 압박수사를 벌여 논란을 낳고 있다. 최순실과 청와대 국정농단과 범죄혐의부터 캐는 데 주력해야 한다는 여론이 많다. /연합뉴스

한국경제를 상징하는 재계부터 초토화시키는 특검수사는 순서가 틀렸다. 핵심부터 해야 한다. 특검이 야당과 반국가 반정부세력 기득권노조가 총집결한 탄핵시위를 지나치게 의식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 순식간에 꺼지는 광장촛불의 집단적 광기에 함몰돼선 안된다.

기업을 모질게 구는 나라는 미래가 없다. 5000만 국민에게 직장과 먹거리 희망을 주는 재계를 치도곤하는 국가는 희망이 없다. 한국경제는 외환위기에 버금가는 위기를 맞고 있다.정부와 정치권 기업 국민이 똘똘뭉쳐도 위기의 파고를 넘기기 힘든 상황이다.

특검은 여론수사, 과잉수사, 편향수사 논란을 진정시켜야 한다. 재계만은 신중하게 다뤄야 한다. 가장 중요한 연말을 맞아 재계가 일손을 놓아야 하는 상황은 피해야 한다. 대기업들이 일분일초를 아껴서 투자와 인수합병  수출시장 개척등을 하도록 해야 한다.

이재용부회장이 라이벌 팀쿡 애플최고경영자와의 경쟁에서 이기도록 해야 한다. 대한민국을 먹여 살리는 삼성과 이부회장의 손과 발이 장기간 묶이는 것은 국가적 재앙이다. 꺼져가는 경제를 더욱 나락으로 추락하게 만든다. /이의춘 미디어펜대표  
[미디어펜=이의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