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세헌기자] 한화케미칼(사장 김창범)이 신성장동력 가능성이 높은 2종류의 원천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한화케미칼은 범용 제품인 PVC의 기능을 향상시킨 ‘고부가 CPVC(염소화 PVC) 제조 기술’과 기존 촉매의 물성을 한 단계 개선한 ‘메탈로센 하이브리드 촉매 시스템’을 개발해 21일 국가기술표준원으로부터 신기술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신기술 인증은 조기 상업화가 가능한 기술 중 기존 제품의 기능을 현저히 개선시킬 수 있는 기술에 대해 국가에서 인증해주는 제도다. 
 
고부가 CPVC는 기존 PVC에 염소 함량을 높인 것으로 열과 압력, 부식에 견디는 성질이 우수해 소방용, 산업용 특수 배관 등에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높은 기술 수준이 필요해 미국의 루브리졸(Lubrizol), 일본의 세키스이(Sekisui), 카네카(Kaneka)등 소수의 업체만이 생산해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것을 한화케미칼이 처음 국산화 한 것이다. 

지난해 시장규모는 약 6300억원으로 매년 10% 이상씩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범용 PVC 대비 수익성이 2배 이상 좋으며 용도의 특성상 대체가 어렵기 때문에 경기 변동에 영향을 덜 받고 안정적인 수익이 가능하다.
 
이 기술의 핵심은 염소의 흡수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PVC에 많은 구멍을 만들면서도 생산량 손실이 없도록 밀도를 높여 오히려 생산성을 30% 향상시킨 것이다. 

아울러 이 기술을 범용 PVC에 적용하며 세계 최고 수준 품질의 제품 생산이 가능하다는 회사 측의 설명이다.

한화케미칼은 내년 3월 상업 생산을 목표로 현재 울산 제 2공장에 연산 3만톤 규모의 CPVC 공장을 건설하고 있으며 중국 닝보 PVC 공장에도 이 기술을 적용할 계획이다. 

아울러 해외 업체와의 기술 제휴가 아닌 자체 기술로 공장을 건설함으로써 투자비, 운영비 절감은 물론 기술 수출 가능성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한화케미칼은 이와 함께 ‘차세대 촉매’로 불리는 메탈로센 촉매의 특성을 이용한 ‘메탈로센 하이브리드 촉매 시스템’도 개발했다. 

메탈로센은 화학제품을 생산하는데 쓰이는 촉매의 일종으로 고부가 제품에 주로 활용된다. 단일 촉매를 사용하는 기존 방식 대비 강도와 가공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됐다. 

이 기술을 적용할 경우 고온과 고압에서 50년간 사용할 수 있는 제품 생산이 가능하며 제품의 용도에 따라 맞춤식 제작도 가능하다.
 
한화케미칼은 대외 변수의 영향이 큰 화학 산업에서 안정적인 성장이 가능하도록 제품 포트폴리오 조정과 원천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회사는 PVC, PE(폴리에틸렌)등 핵심 사업 분야에서 고부가 특화 제품의 비중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원천 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올해 초에는 카이스트(KAIST)와 공동으로 미래기술연구소를 설립해 차세대 석유화학 물질 제조기술 개발했으며, 현재 혁신적 에너지 저감이 가능한 고순도 정제 공정 개발 등의 연구를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