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하나의 중국’ 정책을 무시할 수 있다고 공개 발언한 이후 중국군 항공모함이 서해에 이어 서태평양까지 진출해 잇단 무력시위를 벌이고 있다.

한반도에 인접한 중국 황해(서해)이자 일본을 앞에 둔 서태평양에서 무력시위를 벌이고 있어  한반도 사드 배치와 트럼프 진영에 대해 경고 의미를 함께 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25일 신화통신은 중국의 첫 항모 랴오닝함 편대가 지난 24일 원양훈련을 위해 서태평양으로 향했다고 보도했다. 중국 항모의 태평양 항행은 이번에 처음 전해진 것이다.

일본 교도통신도 “방위성 해상자위대 호위함이 전날 오후4시쯤 중국 랴오닝함의 서태평양 항행을 확인했다”며 “랴오닝함 주위에 미사일 구축함 3척과 프리깃함 3척, 보급선 1척 등 7척을 동반한 편대로 동쪽으로 향하고 있었다”고 보도했다. 

당시 함상에서 전투기 발진 등의 모습은 확인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중국 국방부가 일본 측에 이번 항행에 대한 사전 연락이 있었던 것으로 NHK가 전했다. 

신화통신 이외 다른 중국 매체들도 중국 해군 사령부 소식통을 인용해 랴오닝 편대가 원양훈련을 위해 서태평양으로 향할 것이라면서 이는 연례 훈련계획에 따른 것으로 랴오닝함이 원양훈련에 참여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앞서 지난 24일까지 중국군은 수일간 랴오닝과 수척의 구축함으로 구성된 편대가 젠(殲·J)-15 함재기, 함재 헬기 등을 동원해 서해 부근 해역에서 실탄훈련을 벌인 바 있다. 

또 지난 23일에는 랴오닝함 편대가 함재기 이착륙 훈련과 공중급유, 공중 실탄사격 훈련 등 임무를 수행했으며 우성리 해군사령원(사령관)이 훈련을 지도했다. 해군사령원이 함정에 직접 승선해 해군훈련을 지도하는 것은 전례가 없는 것으로 이는 중국 해군이 올해 최대 규모의 훈련을 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와 함께 관영 환구시보는 랴오닝 편대가 출항 이후 다양한 편대훈련과 함재기 전술을 시험하고 있으며 함정간 협동, 관병의 소질 배양 훈련을 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는 또 랴오닝이 취역 이후 안정적으로 가동되고 있으며 체계화 훈련이 상시로 이뤄지고 있다면서 최근 실탄훈련에서 젠-15 함재기와 랴오닝함이 10여 발의 각종 유도탄을 발사해 목표물을 명중시킴으로써 훈련성과를 높였다고 밝혔다.

또한 중국 해군은 지난 16일에는 서해 인접 보하이 해역에서 랴오닝함을 동원해 대규모 실탄훈련을 한 것으로 보도된 바 있다. 23일 훈련은 보하이 해역에서 한반도로 더욱 근접한 해역에서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랴오닝함은 러시아제 항모를 도입한 뒤 개조해 2012년 9월 취역했으며 30여 대의 함재기를 실을 수 있다. 랴오닝은 그동안 젠-15의 이착륙 훈련을 하면서 실전 능력을 키워왔다. 중국은 랴오닝에 이어 다롄 조선소에서 독자 기술로 두 번째 항모를 건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