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민주주의 회복과 민생챙기기라는 투트랙 전략으로 6·4지방선거를 앞두고 새누리당을 견제하고 있다. 
 
민주당은 새정치연합과 본격적인 통합신당 창당 작업에 가속도를 붙이면서 '박근혜 정부 심판' 프레임을 강화하고 있다. 
 
김한길 대표는 10일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의료 휴진)사태의 근본적 원인은 국민과 소통하지 않는 박근혜 정부의 불통과 무능에 있다"며 "의료영리화 정책은 의료의 공공성과 국민의 건강권을 훼손하는 정책"이라고 밝혔다. 
 
이어 "사회적 논란의 갈등은 대화가 유일한 해법"이라며 "정부와 여당은 여야정과 의사협회 포함한 의료단체, 전문가, 가입단체가 포함된 '의료공공성 강화와 의료제도 개선을 위한 협의체' 구성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압박했다. 
 
전병헌 원내대표도 정부와 새누리당을 향해 '의료공공성 강화와 의료제도 개선을 위한 협의체' 제안을 받아들이라고 촉구했다.
 
민주당은 또 서울시 공무원 간첩사건 증거조작 의혹에 대한 고강도 공세 수위를 높이며 특검도입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건은 박근혜 정부의 비정상성을 극명하게 대표적으로 상징하고 있다며 민주주의 훼손에 대한 책임론을 강하게 제기했다. 
 
김 대표는 "사회 전분야에서 비정상의 정상화를 부르짖는 박 대통령이 국정원의 가장 비정상적인 상황에 대해 침묵하는 것이야말로 대표적인 비정상적인 일"이라며 "검찰 수사결과를 국민이 믿지 못하기 때문에 특검 제도 생긴 것이다. 특검만이 유리한 해법"이라고 강조했다. 
 
전 원내대표는 "남재준 국정원장 아래 국정원은 비정상 투성이다. 검찰수사 결과 관계 없이 남 원장은 책임지고 사퇴해야 한다"며 "국정원 개각과 개과천선은 남 원장 사퇴와 특검에서 출발한다"고 밝혔다. 
 
신경민 최고위원도 "(국정원은) 각종 선거도 만들어내려 하더니 이젠 간첩도 공문서도 만드냐. 국정원이 만들지 못하는 것은 도대체 무엇이냐"며 "국조원(국가조작원)이 딱 맞는 말이다. 아무리 벽에 쓴 글을 지워봤자 국정원은 이미 국조원으로 각인됐다. 국정원은 이제 혁파의 대상일 뿐이다. 일단 국회를 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