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기획재정부가 내년도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했다.

정부는 29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주재로 제22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2017년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했다.

   
▲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내년에 경기와 리스크 관리, 민생안정, 구조개혁과 미래대비 3대 과제에 정부의 모든 역량을 쏟아 붓겠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이 자리에 참석한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내년에 경기와 리스크 관리, 민생안정, 구조개혁과 미래대비 3대 과제에 정부의 모든 역량을 쏟아 붓겠다"고 강조했다.

회의 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합동브리핑에서 유 부총리는 "어느 때보다 엄중한 경제여건에 직면해 있어 경제팀은 경제의 기본을 충실히 하는 데 내년 경제정책방향의 초점을 맞췄다"고 전했다.

최근 경제 상황에 대해서는 "세계 경제의 회복세가 여전히 미약한 가운데 미국 금리 인상 본격화와 보호무역주의 확산으로 글로벌 경제의 향배가 한층 불확실한 상황"이라며 "그간 잘 버텨온 내수 회복세도 꺾이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코멘트 했다.

이어서 유 부총리는 "유가와 금리 상승으로 가계의 소비 여력이 제약되고 최근 들어 경제 심리가 빠르게 위축되고 있다"며 "가계부채와 부실기업, 부동산시장 등 내부 취약요인이 글로벌 불안요인과 맞물릴 경우에 대한 대비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민생안정에 대해서는 '역대 최대규모의 일자리 예산'이라는 표현이 눈길을 끌었다. 유 부총리는 "역대 최대 규모로 늘린 일자리 예산을 조기 집행해서 고용시장에 온기가 돌게 하겠다"고 강조해 말했다.

구조개혁과 미래대비에 대해서는 "범정부와 민간이 참여하는 4차 산업혁명 전략위원회를 신설해서 추진역량도 강화하겠다"며 "저출산‧고령화 대응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탄핵정국으로 인한 정치적 불확실성으로 이번 경제정책방향의 유효 기간이 줄어드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 유 부총리는 "하는 동안에는 흔들림 없이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답변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