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11일 프란치스코 교황이 814일부터 18일까지 방한하는 것과 관련해 범정부적인 지원에 나설 방침이다.

정부는 이날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정홍원 국무총리 주재로 '1차 교황방한 정부지원위원회'를 열고 이같이 정했다.
 
이번 교황 방한은 1989년 요한바오로 2세 교황 이후 25년만의 방한이자 현 교황 즉위 이후 아시아 국가 중에서는 최초 방문이다.
 
정부는 이날 회의를 통해 국민화합과 한반도 평화분위기 조성 계기 마련 범정부 차원 협업을 통한 차질없는 지원 교황청 및 천주교계 의견 최대 존중 등으로 '교황방한 정부지원 기본방향'을 정했다.
 
또 이에 맞춰 외교의전 행사(홍보) 경호안전 등 3개 핵심 분야를 범정부적으로 체계적이고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추진키로 했다.
 
정 총리는 "교황 방한기간 동안 전 세계의 관심이 우리나라에 집중될 것인 만큼 방한 행사가 '화합과 평화' 속에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지금부터 면밀하게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교황 방한 준비를 위한 범정부 지원체계를 구성, 외교의전, 종교·문화행사, 경호안전 등 분야별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체계적으로 준비할 것"을 지시했다.
 
특히 "교황 방한 중 열리는 제6회 아시아청년대회, 순교자 124위 시복식 미사 등 대규모 행사 준비에서 안전을 최우선의 과제로 삼아야 한다""프란치스코 교황 방한을 통해 교황이 지향하는 가치인 '화해와 평화', '소외계층에 대한 나눔과 배려'의 정신이 우리사회에 널리 퍼지는 계기가 되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정부는 이날 확정된 정부지원 기본방향 및 지원체계를 바탕으로 다음달 제2차 교황방한 정부지원위원회를 열어 '정부지원 기본 계획'을 수립하고, 방한 준비와 관련된 후속조치를 신속히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