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은 11일 한국 캐나다 자유무역협정(FTA) 협상 타결과 관련해 농축산업의 민감성을 최대한 반영했으며 필요시 추가적인 피해보존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스티븐 하퍼 캐나다 총리와의 정상회담 뒤 가진 공동기자회견에서 FTA 타결로 인한 농축산 업계의 피해 우려에 대해 "협상 과정에서 우리의 민감성을 최대한 반영해서 충격을 완화할 수 있는 장치들을 충분히 마련했다""그래서 협상을 타결하는 데 시간이 걸렸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우리의 민감 품목 보호를 위해 양허제외라든가 10년 이상 장기과세 철폐는 물론, 농산물 세이프가드 같은 다양한 안전장치를 협상 과정에서 반영했다""그래서 FTA로 인한 피해 발생에 대비해 마련된 피해보전 직불제도 같은, 현행 제도를 통해 지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앞으로도 경제적 영향 평가를 위해 필요하다면 추가적인 피해 보존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우리 중소기업이 개성공단에서 생산한 제품의 원산지 인정 문제와 관련해서는 "양국이 위원회를 만들어서 이것을 인정하는 기준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를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개성공단 생산제품이 한국산으로 인정돼 특혜관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캐나다와 앞으로 적극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 캐나다 FTA 기대효과와 관련해서는 "캐나다는 세계 10위권 경제 규모를 가진 경제 대국으로 한국과 교역·투자 확대 잠재력이 매우 큰데도 불구하고 한국의 25위 교역국에 머물러 있다""한국 캐나다 FTA가 체결되면 협력 잠재력이 최대한 발현돼 투자와 교역이 획기적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관세가 철폐되면 우리나라가 캐나다에 수출하는 주요 품목인 자동차를 비롯해 중소기업 섬유 위주로 수출이 확대되고 투자도 늘어날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