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KB금융 윤종규 회장이 '그룹 시너지'를 강조하며 비은행 계열사들의 활약을 강조했다.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겸 국민은행장은 2일 신년사를 발표하고 "각 업권에서 대표 기업들이 그룹의 한 가족이 됨으로써 함께 일해야 할 부분이 더욱 많아졌다"면서 "올해는 모든 계열사가 한 팀이 돼 그룹 시너지가 극대화되는 원년으로 삼아야 한다"고 밝혔다. 

   
▲ KB금융 윤종규 회장이 '그룹 시너지'를 강조하며 비은행 계열사들의 활약을 강조했다. /미디어펜


신년사에서 윤 회장은 "그동안 열세였던 보험과 증권부문에서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넓혀왔다"면서 "통합 KB증권 출범으로 자본시장에서도 KB가 주역이 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다"고 말했다. KB금융은 작년 현대증권을 인수해 KB증권으로 재탄생시켰다.

또한 윤 회장은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확대에 이어 시너지 강화를 위한 지주, 은행, 증권의 협업 체계에 대해 강조했다. 

그는 "올해부터 지주와 은행, 증권의 3사 겸직을 시작하는 자산관리(WM)과 기업투자금융(CIB) 부문은 긴밀한 협업 체계를 갖추고 KB만의 시너지 창출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고 발언했다.

아울러 윤 회장은 "데이터 분석과 디지털 금융, 글로벌 진출 역시 계열사의 역량을 모으고 함께 일할 때 시너지가 훨씬 커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디지털 금융에 대한 강조도 눈에 띄었다. 윤 회장은 "데이터 분석, 로보어드바이저, 생체 인증 등 핀테크 영역에는 인력을 늘리고 투자를 대폭 확대하겠다"며 "모바일 금융 플랫폼과 비대면 채널, 글로벌 진출도 새로운 생각과 접근으로 KB만의 차별화된 이정표를 만들어야 한다"고 선언했다. 

이어서 그는 "은행과 카드, 캐피탈에서 추진하는 차세대 IT 시스템은 KB의 미래를 좌우할 수 있다"며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 IT가 구축되도록 모두가 관심을 갖고 힘을 모아야 한다"고 첨언했다.

마지막으로 윤 회장은 "모든 것이 우리가 마음먹기에 달려 있다는 '만유심조(萬有心造)'교훈을 가슴 깊이 새기고 한 마음 한 뜻으로 손을 잡고 힘차게 나아가자"면서 신년사를 맺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