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에너지신산업 분야에 올해 민관 공동으로 약 14조원이 투자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4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주형환 장관 주재로 '에너지 신산업 금융·투자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에너지 신산업 활성화 방안을 밝혔다.

산업부는 올해 에너지 신산업 분야에 대한 민관 금융·투자 총액은 13조8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전과 LG유플러스는 이날 '클린에너지·스마트공장 확산' 관련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클린에너지·스마트공장은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한 스마트공장에 에너지신기술을 적용해 효율을 높인 공장을 일컫는다.

한전과 LG유플러스는 공장에 태양광, ESS, 에너지관리시스템(EMS), 고효율기기 등을 패키지로 구축해 에너지 비용을 최대 20% 절감할 계획이다. 양측은 이 같은 공장 2000곳을 구축하는 데 향후 10년간 5000억원을 투자한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LG전자는 아파트 등 공동주택 2천 세대에 '클린에너지·스마트홈' 시스템을 시범 설치한다.

이 시스템을 설치하면 에너지 사용량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고 ESS를 활용해 전기요금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에너지신산업 전용 금융상품도 대거 출시된다. 신한은행은 ESS 전용 대출상품을 처음 선보일 예정이며, 삼성카드는 ESS 관련 렌털 상품을 마련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펀드, 프로젝트파이낸싱(PF) 등 금융투자가 증가하고 기업의 대규모 생산설비 증설 등 민간투자가 늘어날 것"이라며 "특히 민간 부문 투자는 작년보다 66%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미디어펜=김세헌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