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부산 일본영사관 앞 위안부 소녀상을 두고 일본 측이 유감을 표하는 가운데 한국의 추진위 측은 공공조형물 등록을 요구할 예정이다.

5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미국 워싱턴에서 진행될 한일 외교차관 회담 자리에서 부산의 일본영사관 앞 설치된 위안부 소녀상에 대해 항의할 방침이라고 요미우리신문이 보도했다.

스기야마 신스케 외무성 사무차관, 임성남 외교부 제1차관,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부장관은 각각 별도 회담을 가질 계획이다.

부산의 위안부 소녀상에 대해 일본 측은 연일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은 지난 4일 부산 일본영사관 앞 위안부 소녀상에 대해 언급하며 한국의 확실한 대응을 바란다고 전한 것으로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장관은 이날 BS후지 프로그램에 출연해 "매우 유감"이라며 철거를 원한다는 뜻을 밝혔다.

또 앞서 2015년 12월 이뤄진 한일 간 위안부 합의를 들며 "한일 간 약속인 만큼 양국이 합의에 기초해 (이행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다만 이나다 도모미 방위상이 지난해 말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한 것에 대해서는 "사전에 알았다"면서 "개인의 자유로, 내가 왈가왈부할 일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의 '미래세대가 세우는 평화의 소녀상 추진위원회'는 지난달 28일 동구청의 행정대집행 때 농성자를 연행한 경찰에 대한 고소를 검토하고 있다.

혐의는 직권남용 등이다.

“동구청이 직원을 동원해 신분을 밝히지 않고, 소녀상 철거 계고 통지도 없이 행정대집행에 나선 것은 불법적인 행정집행”이라는 주장을 펼쳤다.

아울러 추진위는 위안부 소녀상을 공공조형물로 등록하는 방침을 부산시와 동구청에 요구할 예정이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