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금융위원장이 LTV‧DTI 규제를 올해도 계속 유지할 의사를 천명했다.

임 위원장은 지난 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2017년 금융위 업무계획' 브리핑 자리에서 "가계부채에 대한 총량 규제를 하지 않겠다는 것이 일관된 입장"이라며 "올해 DTI를 60%로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 임종룡 금융위원장(사진)이 지난 4일 금융위 업무계획 브리핑에서 LTV‧DTI 규제를 올해도 계속 유지할 의사를 천명했다. /금융위원회


LTV(담보인정비율)와 DTI(총부채상환비율) 규제는 2014년 8월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취임 이후 완화된 뒤 3년째 같은 비율을 유지하고 있다. 현재 각각 70%와 60%로 유지되고 있으며 1년 단위로 완화 조치가 두 차례 연장됐다.

이날 브리핑에서 임 위원장은 "가계부채는 소득, 금리, 부동산시장 상황 등 여러 변수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금융 정책으로만 해결할 것이 아니다"라며 "LTV와 DTI를 움직이는 단기적이고 대증적인 방법보다는 근본적 철학과 가이드라인을 갖고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올해는 DTI를 유지하되 이보다 더 깐깐한 가계대출 심사지표인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를 도입해 가계부채 증가세를 안정시킨다는 계획도 나왔다.

단, 임 위원장은 올해 새 정부가 들어서면 정책 기조가 바뀔 수 있다는 점을 언급했다. 그는 "새로운 정부가 들어오면 현재의 금융위 업무계획이 가감되는 과정이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그것은 제 몫이 아니고 새로 출범하는 행정부의 몫일 것"이라고 언급했다.

당초 올해부터 시작하기로 했던 월세 세입자 투자풀에 대해서는 "적정한 사업을 물색하는 데 시간이 필요하다"면서 "적정한 수익을 낼 수 있는 안전한 사업이 확보됐다는 판단이 서기 전까지는 시장에 내놓지 않겠다"고 선을 그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