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4일부터 엿새 동안 예정된 의사협회의 2차 집단휴진에 전공의들이 참여하기로 결의하면서 14년 만에 '의료대란'이 재연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점차 커지고 있다.

의사협회는 지난 10일 원격진료 등 정부의 의료 정책에 반발해 하루 동안 집단휴진에 들어갔다. 이날 집단휴진에는 종합병원에서 수련 중인 전공의들이 동참했다.
 
1차 집단휴진 때는 이른바 '5' 병원 중 세브란스병원과 서울성모병원만 참여했다.
 
하지만 2차 집단휴진에는 서울아산병원과 서울대병원이 참여하기로 방침을 정해 삼성서울병원을 제외한 대형 종합병원 전공의들이 대거 동참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여전히 강경 입장이다. 정부는 집단휴진 참여 의사들의 면허 취소와 업무정지 등 행정처분 하는 등 강경 대응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의사협회 역시 한 치도 물러서지 않고 있다.
 
전면휴진을 앞두고 정부와 의료계의 갈등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보건의료 서비스 공백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10일 하루 동안 진행된 1차 집단휴진에는 이른바 '5' 병원 중 세브란스병원, 서울성모병원 전공의 중 30%가량만 동참했다.
 
하지만 오는 24일부터 엿새 동안 예정된 2차 집단휴진에는 삼성서울병원을 제외한 종합병원 모두가 동참하기로 결정했다.
 
서울대병원 전공의 협의회도 지난 10일 전공의 의국장 회의를 열고 의협의 2차 집단휴진에 동참하기로 결정했다.
 
서울대병원 전공의협의회도 지난 11일 전공의 전수투표를 진행해 총 유권자 1021명 중 944명이 참여해 찬성 89.5%(845), 반대 3.5%(33), 기권 6.1%(58), 무효 8(0.9%)2차 집단휴진에 참여하기로 결정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지금부터 시작할 투쟁은 의사의 전문가적 양심에 따른 진료를 보장받고, 의료정책의 결정에 있어 전문가의 의견이 존중받는 의료 환경 변화의 초석이 세워질 때까지 지속될 것"이라며 "당면한 과제인 원격 진료 및 의료영리화 정책 등 현안에 대해서는 물론이고, 의료 주권을 회복하고 국민건강을 책임질 수 있는 '정상적' 진료가 가능한 환경을 조성하기까지 투쟁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