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금융회사들이 고령층 전담창구를 확대하는 쪽으로 환경이 개선될 전망이다.

금융감독원(원장 진웅섭) 5일 '고령자‧유병자‧장애인‧외국인 등을 위한 금융서비스 개선 계획'을 발표해 고령층 금융서비스에 대한 개선안을 밝혔다.

   
▲ 미디어펜


이미 현재 16개 시중은행은 전국 4925개 지점에서 고령층 전용상담 창구를 운영 중이다. 농협‧대구‧광주‧전북‧씨티은행은 고령층 전담 지점도 만든 상태다. 우리은행은 65세 이상 고령층을 위한 전용번호(1599-6599)로 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여기에 덧붙여 금감원은 금융사들이 고령층 전담창구와 전담 전화상담 인력을 추가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또한 보험상품 신고 부담을 완화해 당뇨병‧고혈압 등 만성질환을 앓는 사람이 가입할 수 있는 유병자보험도 활성화할 방침이다.

금융당국은 유병자보험에 한해 고객이 계약 전 알려야 할 질병‧수술 여부 등 18개 항목을 6개 항목으로 축소해 가입 절차를 간소화한다고 발표했다. 유병자보험만을 위한 별도의 '계약 전 알릴 의무'를 마련해 상품 출시를 훨씬 쉽게 만드는 계획도 추진된다.

다문화가족, 외국인 근로자를 위해서는 금융민원 신청과 처리 결과 통보 때 외국어 번역 서비스를 하기로 했다. 소방관 등 위험직종 종사자의 보험 가입이 확대될 수 있도록 보험료를 차등화 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