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자치시 중심 6개 권역, 인구 50만명 이상 도시 14개 권역 등 총 20개 중추도시생활권 구성

지역발전 거점으로 20개 중추도시권 육성이 본격화 된다.

국토교통부는 12일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5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지역경제 활성화대책’을 발표했다.

지역경제 활성화대책에는 시·군 행복생활권 구현, 시·도 특화발전 프로젝트 등의 지역 발전전략과 함께 정부가 다양한 정책수단을 패키지형태로 맞춤형 지원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먼저 새 정부의 핵심 지역발전정책인 ‘지역행복생활권’ 전략의 일환으로, 20개 중추도시생활권 구성을 확정했다.

   
▲ 국토교통부 제공

지역행복생활권은 중추도시생활권, 도농연계생활권, 농어촌생활권으로 구분된다.

국토부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제시한 지역생활권 가이드라인에 따라 지방의 주요 도시와 인근 지자체가 자율적으로 중추도시권을 구성했다. 또 지난 2월 지역발전위원회와 관계부처의 검토·자문을 거쳐 최종 확정하게 됐다.

권역구성을 보면 부산, 대구, 대전, 세종 등 광역시․특별자치시를 중심으로 6개 권역, 인구 50만명 이상 거점도시, 도청소재지 등 도(道)내 중추기능을 수행하는 도시를 중심으로 14개 권역이다.

이에 지자체는 ‘지역성장거점 육성’, ‘주민행복 증진’ 등에 초점을 둔 중추도시권별 비전․전략에 따라 지역에 필요한 사업을 발굴하고 지난달 20개 중추도시권에서 총 1,025개 사업을 신청했다.

국토부는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각 중추도시권에서 제출한 사업을 검토해 7월말까지 지원대상사업을 포함한 권역별 지원방안을 확정하고, 2015년부터 예산반영 등을 통해 본격 지원할 계획이다.

이미 중추도시권 지원전략으로 도시활력회복, 신성장동력 확보, 생활인프라 조성 등 세 가지 주요 분야를 설정한 바 있다.

국토부는 원활한 추진을 위해 관련 예산을 우선 반영(10~20%이상)하는 등 안정적 재원을 지원하고, 입지결정 시에도 우선 고려한다는 방침이다. [미디어펜=권일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