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0억원 규모 대출 사기 사건에 연루된 KT ENS가 전격적으로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를 신청하자 금융권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12일 하나은행·NH농협은행·KB국민은행 등 KT ENS에 돈을 빌려준 금융사들은 KT가 흑자 자회사인 KT ENS에 자금 지원을 하지 않고 법정관리를 신청하자 '꼬리 자르기'라며 비난하고 나섰다. KT ENS는 KT가 지분 100%를 보유한 KT의 자회사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상도의에 어긋나는 당황스러운 일"이라며 "(해당 건과 관련해) 모회사인 KT에 과연 책임 소재가 전혀 없는지 꼼꼼히 따져볼 것"이라고 발끈했다.

이날 KT ENS는 해외 프로젝트 파이낸싱(PF)과 관련한 기업어음(CP) 491억원을 막지 못해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그러나 금융권에서는 "대출금 상환을 피하기 위한 꼼수"라며 거세게 비판하고 있다. 법원이 법정관리 신청을 받아들이면 모든 채권이 동결되기 때문에 금융회사들은 대출금액을 돌려받지 못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하나은행이 1624억원으로 가장 많은 돈을 KT ENS에 빌려줬고 국민은행과 농협은행은 각각 296억원, 10개 저축은행이 800억원을 대출해 줬다.

금융사들은 현재 법정 공방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권의 한 관계자는 "일단 법원의 판단을 지켜봐야겠지만 소송이 필요하다면 해야되지 않겠느냐"는 입장을 보였다.

하나은행 관계자도 "법원에 채권신고를 하겠지만 만약 KT가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소송으로 갈 것"이라고 말했다.[미디어펜=장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