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박근혜 대통령의 세월호 7시간과 관련해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6일 ‘헬스·요가한 것 아니냐’며 새로운 의혹을 제기해 논란을 낳고 있다.

우 원내대표는 6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에서 박 대통령의 사생활은 물론 운동선수 출신인 윤전추 행정관을 비하하는 발언으로 밀회, 성형시술에 이어 또 다른 의혹을 만들어냈다.

우 원내대표는 공당의 공식 회의석상에서 “(세월호에서) 애들이 바다에서 죽어가는데 대통령은 자기 몸 가꾸려고 헬스한 것 아니냐. 이것을 숨기려고 한 것 아니냐”고 따졌다. 또 “반성하고 사죄하고 자기 죄에 대한 벌을 달게 받겠다고 나와야 하는 것 아니냐. 뭘 숨기고 있냐. 정말 이 세력은 용서가 안 된다”며 격앙했다.

이는 윤 행정관이 전날 헌법재판소 대통령 탄핵심판에서 세월호 참사 당일 박 대통령의 행적에 관해 진술하면서 “2014년 4월16일 오전7시에서 7시30분 사이 청와대로 출근해 오전8시30분쯤 호출을 받고 청와대 관저로 향했다”고 말한 뒤 “오전9시쯤 박 대통령이 관저의 집무실에 들어가는 것을 목격했다. 하지만 박 대통령이 집무실 안에서 어떤 업무를 했는지 모른다”고 말한 대목을 겨냥한 것이다.  

윤 행정관의 발언에 대해 우 원내대표는 “윤 행정관이 세월호 7시간 오전 내내 관저에 있었다고 했는데 자기가 무슨 업무를 했는지는 기억나지 않는다고 했다”며 “헬스트레이너가 오전에 관저에 있었으면 대통령 헬스·요가시킨 것이지 무슨 기억이 안 난다는 말을 하냐. 말도 안 되는 소리를 하고 있다”고 했다.

   
▲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왼쪽)와 우상호 원내대표(오른쪽)/연합뉴스


행정관이 집무실 안에 있는 박 대통령이 무슨 업무를 했는지 알 수 없는 것이 당연한데도 우 원내대표는 다분히 감정적이면서 단정적인 발언을 한 것이다.

동시에 박 대통령을 향해 “자기 몸 가꾸려고”라는 발언은 이번 최순실 사태 이후 줄곧 나온 여성 대통령에 대한 차별적 발언의 연장선에 지나지 않는다. 또 윤 행정관이 헬스트레이너 출신이라고 해서 우 원내대표가 대통령에 대한 보좌업무를 비하시킬 자격은 없다.

결국 항간에 떠돌 수 있는 여성대통령 비하발언을 공당의 대표가 되풀이한 것으로 우 원내대표의 이날 발언은 최근 또다시 ‘사드 외교’를 펼친다고 의원들을 방중시키는 자충수를 비난받은 것에 대한 화풀이 수준에 지나지 않는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촛불정국 내내 격 떨어지는 발언으로 박 대통령을 비난해 눈살을 찌푸리게 한 것에 이어 우 원내대표마저 당 지도부 내부에서 막말 경쟁을 벌이는 듯하다.

문재인 전 대표의 지지율이 1위를 유지하는 가운데 문 전 대표가 밝힌 섀도우 캐비넷을 염두에 둔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문 전 대표는 벌써부터 대통령에 당선된 것처럼 차기 내각을 구성하고 있다고 발언해 당내 친문 세력을 규합하고 있다.

또 민주당 지도부는 최근 ‘개헌 저지 보고서’ 사태로 당내에서도 “사당화” “패권주의”라는 비판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박원순 서울시장도 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우리 민주당도 공당이고, 모든 당원의 정당이다. 특정인을 위해 존재하는 정당이 아니다”라며 “신년에 들려오는 ‘개헌저지 문건’은 공당의 공식기구에서 벌어진 일인가 하는 의구심이 든다”고 비판했다.

대선후보를 뽑는 당내 경선도 시작하기 전에 특정 후보에게 유리한 내용이 담긴 보고서가 작성된 것에 대한 비판이다. 이런 비판이 여야를 떠나 전체 정치권에서 터져나오는 와중에도 민주당 지도부는 연일 박 대통령 일이라면 분별없는 막말로 일관하고 있다.

최순실 사태 이후 국민들은 촛불집회 참여로 비판 행렬에 가담해왔다. 하지만 여야 정치권은 대통령에 대한 국민여론을 국회에서 합법적인 절차로 수용해 처리함으로써 국정혼란을 최소화했어야 했다.

하지만 문재인 전 대표는 사태 직후부터 대권을 잡은 듯 “즉각 퇴진하면 처벌은 면하게 하겠다”는 등 발언으로 박 대통령이 일말의 책임을 지고 순리대로 2선후퇴를 할 길조차 막은 측면이 있다.

민주당 지도부는 한달 이상 촛불정국을 만들어 여론을 악화시키는 데 주력했고 그 결과 촛불광장에 폭력은 없었지만 박 대통령의 효수가 내걸리는 기상천외한 상황도 연출됐다. 광장에서 국민의 분노하는 민심이 한껏 끌어올려진 시점에서 국회의 대통령 탄핵표결도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도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국정을 운영하면서 조기 대선에 올인할 수 있게 된 민주당 지도부는 이미 국민의당 등으로부터 “제2의 최순실을 보는 듯하다”는 비판을 받은 지 오래이다. 

이런 비판에 아랑곳없이 ‘문재인 대통령 만들기’에 올인하는 민주당은 이미 특정인 사당으로 전락했고, 앞으로 제3지대 형성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