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임전국위 개최시도 몇번이고 할것…추후 국민 공모 비대위로 개편"
"쇄신운동 당내 요구 무시못해…서청원 의장 밀약? 내가 유신 대통령이냐"
[미디어펜=한기호 기자]친박 실세 서청원 의원 일파의 실력행사로 새누리당 상임전국위원회 개최가 한차례 무산된 가운데,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은 8일 의원 다수와의 쇄신운동과 서 의원 등을 겨냥한 인적쇄신을 '투트랙'으로 진행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인명진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후 여의도 새누리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현재로서 인적쇄신 진행과정은 미흡하다는 게 국민 여러분의 의견이며 제 판단"이라며 당분간 직을 유지할 것을 시사한 뒤 이같은 방침을 내세웠다.

기자들과의 질의 답변 과정에서 인 위원장은 "당 소속 의원 99명 중 68명이 인적쇄신 운동에 참여해 스스로 책임지겠다고 했다"며 "1월11일 대토론회에서 본인들 스스로 '어떻게 책임져야겠구나' 하는 걸 스스로 생각하고 토론해야 한다는 게 제 결정"이라고 말했다.

다음주를 일명 '반성과 다짐, 그리고 화합의 주간'으로 정하고 수요일(11일) 인 위원장에게 거취 위임 의사를 밝힌 의원들은 물론 쇄신을 지지하는 사무처 당직자·원외당협위원장들이 참석해 정치적 책임 방안을 논하겠다는 것이다.

인 위원장은 "당의 거의 많은 분들이 새롭게 하자고 하니까 무시할 수가 없다"며 "그분들대로 새로운 쇄신운동에 참여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밝혀뒀다. 책임 이행에 대해선 "스스로 하는 게 민주적"이라고 강제하지 않는다는 방침을 세웠다.

   
▲ 인명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오후 여의도 당사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인적쇄신에 관해선 "(당 쇄신운동과) 투트랙인데 하나는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제가 거취를 결정한다든지 인적쇄신을 해야한다"면서 "미흡하게 남은 부분은 제가 끝까지 챙겨나가겠다"고 했다.

아울러 "꼭 필요한, 절제된 부분만 인적쇄신을 할 생각"이라며 이를 '절제된 인적쇄신'이라고 표현했다. 사실상 서 의원을 지목해 탈당 압박을 넣으면서도 "제가 하는 건 아니고, 기대하고 있다"고 말해 자진 탈당을 기다리겠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박근혜 대통령 출당 조치 여부에 대해선 "지금 응급실 환자(새누리당)가 너무 위중해 수술하러 나왔다"며 "수술한 다음 그 환자(박 대통령)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인 위원장은 "인적쇄신이 1차적으로 끝난 다음은 정책쇄신"이라며 "국민들의 실생활에 있어 지지를 못 받는 정책이 있는 것을 과감하게 쇄신해야 한다"면서 "당 조직과 기구, 국회 여러 관행들도 당이 앞장서서 고쳐야 한다"고 구상을 밝혔다.

또 '선(先) 인적청산' 방침을 깨고 지난 6일 비대위원 인선 등을 의결하기 위해 상임전국위를 소집한 데 대해 "최소한 비대위라는 기구가 구성돼야 일상적 당무를 처리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인적쇄신이 완료된 후엔 "청년, 농민, 비정규직 등 각 분야에서 국민들을 비대위원으로 선발할 공모를 할 생각"이라며 "명망가 중심이 아니라 국민 중심 비대위를 구성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다만 추후 정책노선 설정에 있어 "무모하게 인기영합주의(포퓰리즘)으로 다 하겠다고는 하지 않는다. 적어도 당이 지켜야 할 선이 있고, 그 선에서 더 전향적으로 검토한다는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정당·국회 쇄신에 대해선 "다른 당과 협상하지 말라"고 강한 의지를 내비치며 "국가에서 세금을 쓰는 모든 기구가 국정감사 대상에 해당되는 데 당만 예외다. 우리 당만이라도 독립 기구를 설치해서라든지 회계 감사를 받는 모습을 국민께 보여드려야 한다"고 제안했다.

   
▲ 친박 실세 그룹의 '맏형' 서청원 새누리당 의원은 지난 4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의 사퇴를 요구한 데 이어 7일 인 위원장의 직무정지가처분 신청 등 법적 조치에 나서겠다고 밝혔다./사진=미디어펜


한차례 좌절된 상임전국위의 경우 내주 중 개최한다는 방침과 함께 "이번에도 무산되면 이틀 뒤, 또 무산되면 이틀 뒤, 한 열번쯤 갈 것으로 생각한다"며 서 의원 일파와의 '장기전'을 예고했다.

한편 인 위원장은 서 의원의 '국회의장직 약속' 폭로에 대해 "옛날 유신시절 대통령은 국회의장 지명권을 갖고 있었다. 유신정우회라는 걸 통해서. 지금은 유신시대도 아니고 제가 대통령도 아니다"며 "그런 거 보도하는 사람들 보고 저사람들은 의장 선거를 어떻게 하는지 모르나보다, 정치부가 아닌 사회부 기자인가보다 했다"고 비꼬았다.

그는 "내가 지명권이 있는데 당신에게 주겠다 하면 밀약이 되는데, 나도 그쪽(서 의원)도 뻔히 아는데 그게 밀약이 되겠나"라며 "제가 정치 초보이다보니 '선배님 잘 좀 지도해주십쇼' 한다. 그게 밀약이고 밀실 담화냐"고 반문했다.

'당내 싸움이 점입가경'이라고 표현한 일부 언론 보도에도 "여러분들 보시기엔 싸우는 건가"라며 "싸움구경, 불구경이 재밌다고는 해도 좀 정확하게 써달라"고 불만을 제기했다. 자신이 탈당을 강요했다며 서 의원이 직무정지가처분 신청 등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고 한 것엔 "제가 감옥을 네번 쯤 갔었다"며 "별 하나 더 다는 게 될 것 같다"고 받아 넘겼다.
[미디어펜=한기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