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세헌기자] 올해는 정치가 경제를 압도하는 '폴리코노미(politics+economy)' 현상이 대두할 것이란 전망이 나와 주목된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올해를 이끌 주요 현상을 담은 '2017년 국내 10대 트렌드' 보고서를 8일 발표했다.

연구원이 전망한 10대 트렌드는 폴리코노미 북핵 3D 해법 모색 난항 한국 경제, 뉴 뉴트럴(New Neutral) 진입 에이지-퀘이크(Age-quake) 창조경제, 그 이후는? 안전경제의 부상 매니지먼트 시프트 불황형 소비 확산 에듀 버블(edu-bubble) 빅 아이·스몰 위(big i small we) 사회 등이다.

우선 연구원은 올해 대선에서 각 정당이 표를 얻기 위해 선심성 공약을 내놓게 되면 경제가 정치 논리에 의해 움직이는 '폴리코노미' 현상이 두드러질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조기 대선이 치러지면 공약 준비가 미비해 실현 가능성 검증을 거치지 않은 선심성 공약이 나올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경제는 뚜렷한 모멘텀을 찾지 못해 실질적으로 성장하지 못하는 '뉴 뉴트럴'에 진입할 것으로 예측됐다. 

연구원은 올해 저금리와 저성장 기조가 이어지고 높은 수준의 가계부채로 소비가 위축돼 불황 국면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인구 감소와 고령화가 지진과 같은 충격을 줄 '에이지-퀘이크'도 나타날 것으로 예측했다. 

생산가능인구 감소와 고령화 등으로 잠재성장률 하락, 소비·투자 위축, 소비구조 변화, 재정수지 악화, 소득 불평등 심화가 나타날 것이란 분석이다.

올해 정권 교체가 이뤄지면 현 정부의 주요 성장 전략인 '창조경제'도 사라질 것으로 전망했다.

연구원은 제조업체들의 경영 전략도 변할 것으로 전망했다. 제품과 서비스를 묶은 솔루션 개발이 늘어나고 빅데이터나 인공지능(AI) 등 정보통신기술(ICT)의 발전으로 '서비스 중심 제조 모델'로 변신하는 추세가 확산될 것으로 내다봤다.

주력 제품의 사물 인터넷(IoT)화에 필요한 기술 확보를 위해 제휴, 인수·합병(M&A)이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