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금융위원회가 은행 고객이 외국환 지정거래 은행을 변경할 때 블록체인으로 처리하는 방법을 강구한다.

금융위원회는 10일 정은보 부위원장 주재로 '핀테크 발전 협의회' 제2차 회의를 갖고 관련 내용을 논의했다.

   
▲ 정은보 금융위 부위원장(사진)은 1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블록체인 기업과 전문가, 금융권 블록체인 컨소시엄 참가기관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핀테크 발전협의회 제2차 회의를 개최했다. /금융위원회


핀테크 발전 협의회는 정부와 은행연합회, 금융투자협회와 은행과 증권사 각 1개사, 핀테크 회사 3곳 등이 모여 결성됐다.

현재 은행들은 고객이 외국환 지정 거래은행을 바꿀 때 복잡한 절차를 생략하고 블록체인 기술로 간편하게 처리하는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 올해 2분기 중으로 참가 은행 간의 블록체인 플랫폼을 갖추고 연내 파일럿(시범) 서비스를 개시하도록 추진하기로 했다.

25개 증권사 등으로 모인 금융투자업권 컨소시엄은 다수의 증권사와 거래할 때 각각 로그인과 인증을 하던 것을 블록체인으로 통합 관리하는 방안을 수립 중이다. 참가사 간의 블록체인은 오는 3월부터 만들어지고, 하반기쯤 파일럿 서비스를 시작한다.

현재 국내 시장에서는 은행에서 금 거래 시 보증서를 블록체인에 기록하는 서비스나 모바일카드 이용 시 블록체인으로 간편하게 본인 인증을 하는 방법 등이 이미 나와 있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정은보 부위원장은 "블록체인 기술은 금융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어 그 잠재력이 무궁무진하다"면서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 수준의 ICT 기술을 보유한 만큼 정부와 업계, 전문가가 지혜를 모은다면 블록체인 분야에서 우리나라가 국제 흐름을 선도할 수 있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